정밀의료검사실 개소…맞춤형 암 치료 시도

분당차병원이 4일 ‘NGS 정밀의료검사실’을 개소했다. (사진=분당차병원)

[소비자경제=이다정 기자]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은 4일 1대1 맞춤형 암 치료가 가능한 ‘NGS 정밀의료검사실’을 개소했다.

NGS 정밀의료검사실은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을 기반한 검사 장비를 도입해 정밀의료에 나선다. 
 
NGS란 유전체의 염기서열의 고속 분석 방법으로 기존의 단일 유전자 검사와 달리 많은 수의 유전자를 하나의 패널로 구성해 단 한 번에 분석한다. 

따라서 개인별 암유전체 정보에 근거한 질병의 세부 진단과 맞춤형 치료제 선택, 위험도 평가 및 예후 예측 등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짧은 시간에 정확도 높은 다량의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최근 암 진단 및 치료 영역에서 NGS 검사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같은 종류의 암이라도 유전자 변이 종류에 따라 예후나 항암제의 치료 효과가 다르므로 NGS 검사로 유전정보를 파악하고 맞춤형 항암제를 투여해 치료 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은 줄일 수 있다. 
 
분당차병원 김동익 병원장은 “이번 개소를 기반으로 유전체 정밀의료 플랫폼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며 “NGS 정밀의료검사실을 통해 축적된 정보를 기반으로 환자 1대1 맞춤형 치료를 제공하고 난치성 암 정복을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하겠다”고 밝혔다.

분당차병원은 NGS 정밀의료검사실 운영을 통해 암유전체 정보 분석과 임상 진단에 따른 개인별 맞춤형 치료방향을 결정하는데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