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촌·BHC, 가격철회 및 인하…“BBQ, 공정위에 현장 조사 받게 돼”

(사진=소비자경제)

[소비자경제=김현식 기자] 또봉이통닭을 시작으로 호식이두마리치킨, BHC치킨까지 치킨 프랜차이즈들이 가격 인하 및 인상 철회 방침을 밝히는 가운데 공정거래위원회의 눈치 보기란 평가가 나오고 있다. 가격 인상 계획을 밝힌 BBQ에 대한 공정위의 조사 착수 소식에 발 빠르게 대응한 것이란 분석이다.

16일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에 따르면 교촌치킨은 이달 말 계획됐던 소비자권장가격 인상 대신 본사의 자구노력과 상생정책을 통해 가맹점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대표 제품인 교촌 오리지날(1만5000원)을 비롯한 전 메뉴의 가격이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된다.

앞서 교촌치킨은 인건비, 임대료 등 가맹점 운영비용 상승을 이유로 들며, 이달 말 모든 치킨 제품 가격을 평균 6~7% 인상할 계획이었으나 2주 만에 인상 계획을 없던 일로 한 것이다.

BHC치킨은 가맹점 피해와 위축된 소비 심리를 감안해 16일부터 한 달간 치킨 값을 최대 1500원 인하한다고 밝혔다. 할인메뉴는 BHC의 주력 메뉴인 ‘뿌링클 한마리’와 ‘후라이드 한마리’, ‘간장골드 한마리’로 할인 인하폭은 1000원에서 1500원이다.

BHC 관계자는 “조류인플루엔자(AI) 피해가 장기간으로 확산될 경우 할인 시기를 추가로 연장할 계획이 있다”며 “BBQ에 대한 공정위 조사 대응과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고병원성 AI가 재발한 상황에서 치킨 업체들이 가격 인상을 단행하면서 소비자 시선이 곱지 않은 만큼, 상대적으로 대형 프랜차이즈인 BHC가 한시적으로 가격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또 BBQ와의 차별화 전략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BBQ는 본사에서 부담해야할 광고비를 부당하게 가맹점주들에게 떠넘기며 가맹사업법을 위반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받아왔다. BBQ는 지난 2005년 가격 인상 당시에도 같은 방식으로 가맹점으로부터 판촉비를 걷어 물의를 빚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