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최우선으로 사회 환원적 경제구조 정책 기조 필요”

민주노총 서비스연맹과 마트산업노동조합준비위원회는 1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자유한국당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유한국당에 최저임금법 개정 반대 당론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사진=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소비자경제=김현식 기자] 민주노총 서비스연맹과 마트산업노동조합준비위원회는 마트노동자들을 대표해 13일 자유한국당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마트노동자들은 “한국당은 최저임금법 개정 반대 당론을 철회하라”는 촉구 시위를 했다.

서비스연맹 마트노동자들은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최저임금으로 살아가는 노동자가 전체 국민의 25%에 달하고, 임금 노동자 절반이 월급 200만 원도 안 되는 현실은 우리 사회 양극화가 얼마나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는지 보여주는 단면”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20대 국회에 발의된 최저임금법 개정안이 스무 개가 넘지만, 그동안 한국당의 반대로 개정안에 대한 논의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며 “제1야당의 이러한 행보는 민생을 오히려 파탄 내는 행태”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서비스연맹 마트노동자들은 최저임금 1만 원 쟁취 투쟁에 전면 돌입할 예정이다. 이들은 오는 19일부터 최저임금 1만 원 쟁취를 위해 국회 앞에서 무기한 농성에 돌입할 계획이다.

녹색소비자연대 관계자는 <소비자경제>와의 통화에서 “최저임금 1만 원 도입은 근로자의 최소한의 처우를 보장받기 위해 필요한 것은 맞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최저임금법 도입으로 인한 부작용으로 소비자 물가상승, 인건비·관리비 상승에 따른 제품 가격 상승의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한다”며 “정부는 무조건적인 공약 이행에 따른 최저임금법이 우선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 환원적 경제구조’의 정책 기조를 가지고, 최저임금 상승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