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캉 중국 외교부 대변인 (사진=중국 외교부)

[소비자경제 윤대우 기자] 중국 정부가 ‘한국은 중국의 일부였다’고 발언 했다는 시진핑 국가 주석의 한반도 관련 언급에 대해 정확한 사실을 확인해 주지 않아 논란이 예상된다.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0일 정례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전한 이 발언으로 한국 정부와 한국 국민이 우려하고 있다는 질문에 “한국 국민들은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루 대변인은 “중·미 정상은 마라라고 별장에서 한반도 문제에 대해 충분하고 심도있게 의견을 교환했다. 관련 상황에 대해서는 이미 발표를 했다”고 덧붙이며 발언 여부에 대한 즉답을 회피했다.

이날 그의 답변은 ‘한국은 중국의 일부였다’는 시진핑 주석의 발언 여부에 대한 적극적인 사실 확인은 피한 채 모호한 해명이었다는 시각이 나온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2일 월스트리트저널(WSJ) 인터뷰 당시 북한 문제를 언급하면서 “(시 주석에 따르면) 한국은 사실 중국의 일부였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발언은 당시 WSJ 보도에는 없었지만, 미국 온라인 매체 쿼츠(Quartz)가 19일 인터뷰 발췌본을 인용해 추가 보도하는 과정에서 공개됐다.

쿼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시 주석이 (6~7일 미국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중국과 한반도, 북한이 아닌 한반도(Korea) 역사에 대해 말했다. 수천 년 역사와 수많은 전쟁에 대해서. 한국은 사실 중국의 일부였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한국정부는 "일고의 가치도 없는 이야기"라며 강하게 반발하며 미국과 중국을 상대로 사실관계 확인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