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 국무회의 열어 불출마 표명…5월 9일 대선일 확정

황쇼안 대통련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차기 대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출처=국무총리실)

[소비자경제=이창환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차기 대선에 출마하지 않을 것을 표명했다. 차기 대선은 5월 9일로 확정됐다.

황 권한대행은 15일 임시국무회의를 열고 “대선 참여를 바라는 국민들의 목소리가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고심 끝에 현재 국가 위기 대처와 안정적 국정관리를 미루거나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는 결론에 이르렀다”라며 “국정 안정과 공정한 대선관리 위해 제가 대선에 출마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했다”라고 말했다.

행정자치부는 이날 국무회의에서 5월 9일을 대선일로 지정하는 안건을 황 권한대행에게 보고했고 인사혁신처는 선거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안건을 국무회의에 상정했다.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은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민의 참정권을 최대한 보장하고, 원활한 선거를 준비하기 위해 공직선거법상 허용되는 마지막 날을 선거일로 정했다"고 밝혔다.

인사혁신처는 5월 9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했고 투표시간은 보궐선거 기준을 적용해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다.

황 대행은 “앞으로도 대통령 권한대행으로 막중한 책무에 전념하고자 한다”라며 “제게 주어진 마지막 순간까지 나라와 국민만 생각하면서 위기관리와 민생 안정에 최선 다하고 두 달도 남지 않은 대통령 선거를 엄정하고 공정하게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박사모)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대선불출마 선언이 알려지자 “김진태 의원을 대통령으로 만드는데 총력을 기울어야 한다”며 “김진태 의원을 대통령으로 만드는데 총력을 기울어야 한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