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국정 컨트롤 타워는 여전히 朴 사람들" 비판

((출처=국무조정실)

[소비자경제=고동석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한광옥 대통령 비서실장을 비롯해 청와대 참모진 8명 전원의 사표를 모두 반려했다.

국무조정실 측은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사표 반려와 관련해 “현재 안보와 경제 등 엄중한 상황을 고려해 한치의 국정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긴급한 현안 업무를 마무리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사표가 반료된 박 전 대통령의 청와대 참모진은 정책조정실장을 제외한 한광옥 비서실장, 허원제 정무수석 등 수석비서관 9명과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조태용 국가안전보장회 사무처장, 박흥렬 경호실장 등으로 차기 정부 출범까지 황 권한대행을 보좌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한광옥 비서실장 등 청와대 주요 참모진은 전날 박근혜 전 대통령이 헌법재판소의 파면 탄핵 선고 결정에 따라 정치적·도의적 책임을 지고 황 권한대행에게 동반 사의를 표명했다.

그러나 황 권한대행은 최근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문제를 포함해 중국의 보복조치와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위협,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통상압력 등 안보와 경제 위기 상황에서 국정 현안들을 안정적으로 관리해나가야 한다는 이유로 사표 수리를 거부했다.

또 여야 각 정당이 내달 초 대선후보 선출을 마무리하고 5월초 대선 체제로 본격적으로 돌입하는 것과 맞물려 청와대 참모들이 박근혜 정부의 대통령 기록물 지정 이관하고, 인수인계 매뉴얼 작업 등 정권 인계를 위한 마무리 업무에 담당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와 관련해 정치권 일각에서 황 권한대행이 헌재의 탄핵선고 이후 원론적인 입장을 유지하면서 박 전 대통령과 함께 물어나야 할 청와대 핵심 참모들의 정치적 책임에 대해선 외면한 사표 반려 조치는 부적절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황 권한대행이 청와대 참모들의 사표를 반려한 배경에 대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자택 정치'에 그대로 조응하는 것”이라며 “박 전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나왔을 뿐이고 이 나라의 '컨트롤 타워'는 여전히 '박(朴)의 사람들'”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김평우 변호사가 박 전 대통령 삼성동 자택 앞에서 문전박대를 당한 것을 두고선 “이제야 사태 파악이 되는가? 탄핵 국면 속에서 숨죽였던 저쪽의 프로들이 움직이고 있는 듯”이라며 탄핵 정국 속에서 숨죽이고 있던 친박 핵심 인사들이 다시 전면에 나서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