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대응책 논의” 강력 반발, 與 “검찰에서 엄정수사”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7일 끝내 특검 연장을 불승인했다.(출처=국무총리실)

[소비자경제=고동석 기자] 황교안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27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기간 연장 요청에 대해 끝내 승인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특검은 오는 28일 공식활동을 종료하고 후속 수사 활동이 검찰로 넘어가게 됐다.

황 권한대행 측은 이날 오전 9시30분 공식 브리핑을 통해 특검연장 불승인 입장을 발표했다. 예견됐던 일이지만 이번 결정으로 황 권한대행에 대한 정치권과 국민적 비판이 거세질 것으로보인다.

황 권한대행은 그간 특검 연장에 대해 입장을 밝히지 않고 애매모호한 태도를 유지해왔다. 특검이 지난 16일 수사기간 연장 요청했지만 황 대행이 결정을 내리까지 11일이나 끌었다는 것은 다분히 정치적 의도가 깔린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그도 그럴 것이 황 대행은 “특별검사의 수사 진행 상황을 지켜보면서 관련법에 따라 면밀하게 검토 중”이라는 말만 되풀이 해왔다.

야권은 일제히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석준 국무조정실장으로부터 전화가 왔다. 유감”이라며 “오전 10시 의총 열어 민주당 대응책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도 이날 대전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면서 “특검 수사 기간 연장 승인을 불허하겠다는 통보를 받았다”며 “황 권한대행은 역사의 죄인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황 대행 발표대로 특검에 이은 검찰 수사가 국정 안정에 바람직하다는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김성원 대변인은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현안 브리핑을 통해 “역대 사상 최고 슈퍼 특검인 데도 선택과 집중을 하지 못해 미진한 부분이 있지만 무한정 특검으로 갈 수 없다”며 “미진한 수사는 검찰에서 엄정히 수사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