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 영양·식생활 불균형 개선, 농업 나눔 가치 확대

취약계층에 대한 신선식품 기부가 활발해질 전망이다. 사진은 푸드뱅크 트럭에 식품을 싣고 있는 모습 (출처=knfb1377)

[소비자경제=이창환 기자] 농식품부와 복지부가 부처간 협업으로 취약계층에 쌀·채소 들 신선식품 기부에 팔을 걷고 나섰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일 “보건복지부와 전국푸드뱅크 중앙물류센터에서 농식품 나눔 업무협약식 및 기부물품 전달식을 개최했다”며 “양 부처가 협업해 신선식품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취약계층의 식생활 불균형을 개선해 농업 나눔 가치를 확산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양 부처는 “생산자단체 및 식품기업의 기부 참여 확산을 위해 중앙·지역 단위 협의체를 구성해 ‘생산자단체·식품기업 대상 홍보 강화’ ‘기부단체 비용 부담 완화’ ‘세제혜택’ 등 인센티브 제공으로 식품 기부문화를 확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당국에 따르면 기초생활수급자 10만 명당 영양실조 진료자는 ‘11년 기준 36.9명에서 ‘15년 48.3명으로 늘어 국민 전체 평균(10명) 대비 약 4.8배나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그동안 복지부와 푸드뱅크의 노력으로 식품 기부는 꾸준히 늘었으나 절대적 양이 부족한 편이었다. 특히 농업계 등에 대한 접근성이 낮아 신선품 기부가 저조했으나 농식품부와의 협약으로 생산자단체 및 식품기업과 푸드뱅크 연계로 효율적 농식품 기부가 가능하게 됐다.

현재 국내 푸드뱅크는 식품제조·유통기업 및 개인 등으로부터 식품 등을 기부 받아 결식아동, 독거노인, 재가장애인, 저소득 복지소외계층 등을 대상으로 식품 등을 지원하는 사회복지 물적자원 전달체계로 구성·운영되고 있다.

이번 농식품 나눔 업무협약을 통해 기부에 참여하는 생산자단체 및 식품기업 등은 물류비용 절감, 세제혜택 등을 얻을 수 있고, 복지시설은 고정적인 기부처를 확보해 공급자와 수급자 모두 만족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재수 농식품부 장관은 “그동안 기부방법에 대한 정보 부족, 비용부담, 기부업체에 대한 불신 등으로 인해 농업계에서 기부를 하고 싶어도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면서 “이번 협약을 계기로 농업계의 기부 참여가 활발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진엽 복지부 장관은 “지금까지 신선식품의 기부가 적고 지역사회 차원의 기부처 발굴이 어려워서 기부식품 수요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어려웠다”면서 “농업계의 관심과 농식품부의 지원이 식품기부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