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에게 뇌물을 제공한 혐의 등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8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출처=포커스뉴스)

[소비자경제=서원호 기자] 조의연 서울중앙지법 부장판사가 뇌물공여 등의 혐의로 신청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영장을 기각하자 정치권의 반응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김성원 새누리당 대변인은 “법원의 판단을 존중한다”며 “특검은 더욱 분발해 정경유착 관계 등 이번 사태에 대한 실체를 확실히 파헤쳐야 한다”고 말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구속영장 기각은 무조 판결이 아니지만 법원이 정의 바로 세우기와 정경유착 청산을 바라는 국민들의 바람을 외면해 안타깝다”며 “반드시 박근혜 대통령과 이재용 부회장을 재판에 세워 법의 심판을 받에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실망스럽다. 유전무죄, 무전유죄의 판결이 내려진 것은 아닌지 국민이 분노하고 있다”며 “특검의 위에는 국민의 성원이 있다. 용기를 잃지 말아달라”고 덧붙였다.

박영선 의원은 “법원이 삼성의 벽을 넘을까하는 기대가 있었는데 역시 못 넘었다. 법리를 앞세워 돈으로 주무르는 권력의 모습을 보여준 것”이라고 비판했다.

기동민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법원 나름의 고심과 판단을 존중하지만 민심과는 전혀 부합하지 않다고 판단을 했다”며 “역시나 무전유죄, 유전무죄라는 자조가 나오는 이유”라고 비판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우리 국민들은 오늘 아침 눈을 뜨자마자 충격을 받았다. 우리는 이런 문제에 대해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사법부에서는 불구속 기소를 했건 구속기소를 해건 정정유착의 고리를 끊기 위해 엄중한 처벌로서 국민의 분노를 달래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천정배 전 대표도 페이스북을 통해 “모든 분야에서 전방위로 막강한 힘을 휘두르며 사법부까지 영향력을 행사해 온 무서운 역사”라며 “삼성 왕국이 아직도 법치 밖 성역인가”라고 개탄했다.

주승용 원내대표는 “삼성과 같은 거대한 회사의 힘과 돈이 개인에게 남용됐고, 이 부회장은 경영권 승계를 위해 대통령과 비선실세에게 로비했다”며 “이런 행위에 구속사유와 필요성이 없다고 하는게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양순필 부대변인은 “막강한 정보력을 가진 삼성이 박 대통령과 최순실씨가 동체라는 것을 모르고 거액을 기부했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반발했다.

오신환 바른정당 대변인은 “이번 결정은 면죄부를 준 것이 아닌 단지 구속영장의 기각일 뿐”이라며 “특검은 한치의 흔들림 없이 수사를 이어나가 국정농단 사태의 진상을 규명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