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물죄 혐의, 영재센터 삼성 후원금 놓고 편 갈렸다'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 사건의 ‘뇌물죄 혐의’와 관련된 최순실씨 조카 장시호의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 후원을 놓고 최씨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부인’한 반면 정씨와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은 ‘인정’했다.

[소비자경제=서원호 기자]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 사건의 ‘뇌물죄 혐의’와 관련된 최순실씨 조카 장시호의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 후원을 놓고 편가르기가 펼쳐졌다. 최씨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부인’한 반면 정씨와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은 ‘인정’했다.

17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 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최씨와 장씨, 김 전 차관의 공판에서 최씨측은 삼성에 후원금을 강요한 혐의를 전면 부인한 가운데, 이재용 부회장 검찰진술조서가 공개됐다.

이 부회장의 검찰진술조서에 따르면 장씨가 운영하던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십여억원을 후원하라고 지시한 바 없다. 이 부회장은 삼성전자에 영재센터 후원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진 김재열 제일기획 스포츠사업총괄 사장으로부터 영재센터 후원사실을 들었냐는 검찰의 질문에 “그런일이 있었는지도 모르고 있었다”고 진술했다. 이 부회장은 영재센터 직원이 삼성 측 임원을 만났다거나, 이를 장씨가 알고 있었다는 검찰의 질문에도 “모른다”는 취지로 일관했다.

최씨 측 변호인은 “기업후원을 알아봐달라고 한 적은 있지만 삼성이나 GKL을 특정해서 한 적은 없다”며 “장씨, 김 전 차관과 공모해 직권을 남용했다는 혐의는 부인한다”고 말했다. 최씨 역시 “같은 입장”이고 주장했다.

반면, 장씨 측 변호인은 삼성·GKL의 후원금과 관련해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및 강요혐의를 인정한다”고 밝혔다. 재판부가 “삼성과 GKL에 영재센터 후원금을 강요한 혐의를 자백하는 것이 맞느냐”고 되묻자 장씨는 직접 “맞다”고 답했다.

김 전 차관은 영재센터 지원을 삼성에 강요한 혐의를 부인하면서 "삼성의 후원은 청와대와 삼성이 직접 소통해서 처리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전 차관 변호인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메모 등 증거들에 의하면 후원금은 청와대와 삼성 수뇌부가 직접 소통해서 한 것임이 드러났다"고 말했다.

이어 "특검도 삼성이 영재센터에 지원한 16억원이 삼성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준 뇌물 430억원의 일부인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대통령 지시가 있었다는 안 전 수석의 진술도 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