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회장 자격 국정조사 출석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을 비롯한 재벌총수 등 관계증인들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실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위 제1차 청문회'에 출석해 증인선서하고 있다. 이날 박원오 전 승마국가대표 감독은 건강상의 이유로 출석하지 않았다. (사진출처=포커스뉴스)

[소비자경제=고동석 기자] 허창수 GS그룹 및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회장은 6일 ‘전경련 해체’와 관련해 “혼자 말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밝혔다.

허 회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해체는 제 마음대로 되는 것이 아니다”며 이같이 말했다.

허 회장은 최순실 국정농단 과정에서 미르·K스포츠재단 모금을 주도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전경련 회장 자격으로 청문회에 참석했다.

허 회장은 전경련이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국민적 비난 여론이 거세진 것에 대해 “이때까지 불미스런 일에 관계 돼 있다는 건 송구스럽게 생각하고 있다”며 “앞으로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경련 해체를 묻는 질문에 “혼자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여기서 말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에둘러 답변했다.

허 회장은 “미르·K스포츠재단 등 청와대의 요청을 기업이 거절하기 참 어려운 것이 기업 사람들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완영 새누리당 의원의 '과거 대북 비료보내기 때와 이번 기업 출연이 다르냐'는 질문에 "비료 사업 때는 전경련이 없었다"고 했다.

이어 ‘과거 정부에서도 기업에 요청이 있었냐'는 질문에 “정부의 요청이 있으면 거절이 어려운 것이 한국의 현실"이라고 짧게 답변했다.

미르재단 설립과 관련해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의 보고를 받았는지에 대해선 “(이 부회장이) 마지막에 미르 재단하고 K스포츠 재산을 설립한다고 보고 (받았다)”며 "출연요구에 대해 (이 부회장이) 대기업한테 청와대 입장을 설명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