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 임명 또는 해임에 관한 실제적 권한 가질듯

김 내정자가 총리가 될 경우 내치를 사실상 전담할 것으로 전망된다.

[소비자경제=이창환 기자] 청와대는 4일 김병준 국무총리 내정자의 권한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이 지명 전에 김 내정자와 충분히 협의해서 권한을 드렸다”고 밝혔다. 

이날 박 대통령의 담화문에서 김 내정자에 대한 언급이 없자, 청와대 관계자는 “어제 총리 후보자가 그런(책임총리) 의지를 표명한 것은 당연한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관계자는 “총리 내정자가 장관 임명제청이나 물러나게 하는 그런 모든 권한에서 나름대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받아들이면 된다”고 말했다.

또 그는 “총리가 어제 기자회견을 한 내용 그대로 수용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고 말해 김 내정자가 실제 내각 구성에 대한 권한을 가질 것을 밝혔다.

이어 “오늘 담화 방점은 진솔한 사과와 그다음에 특검까지도 받으시겠다는 것이며 앞으로 여야 관계를 해소해나가고 총리가 국정을 주도해나가면서 힘을 받고 일하시라는 그런 얘기”라고 말했다. 

김 내정자는 지난 3일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국무총리가 되면 헌법이 규정한 총리로서의 권한을 100% 행사하겠다”며 “경제‧사회 정책은 제가 잘 할 수 있는 영역으로 이 부분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제게 맡겨달라고 했다”고 밝혔다.

관련 고위 인사들은 이에 따라 김 내정자가 총리가 될 경우 내치를 사실상 전담할 것으로 관측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