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국회 본회의로 넘어가..

▲ 추경안 처리가 사실상 무산된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 빈 자리 (출처=포커스뉴스)

[소비자경제=이창환 기자] 임시국회의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를 위한 여야 추가협상이 결렬됐다.

추경안을 처리하려면 예결위 전체회의와 본회의를 잇따라 열어야 해 사실상 다음 달 1일 열리는 정기국회로 넘어가게 됐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여야 3당 간사는 임시국회 마지막 날인 31일 추가로 협상을 벌였지만 현재까지 접점을 찾지 못했다.

새누리당 김도읍 원내수석부대표는 기자들에게 "융통성을 발휘하려고 정부가 노력하는데, 원칙을 완전히 무너뜨리지 말아야 해 조심스럽다"고 말했다.

더민주는 새누리당이 '민생 예산'인 이들 사업에 반대하면서 여야 협상이 결렬됐다고 화살을 정부·여당에 돌렸다. 이재정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야당이 추경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이 아니다. 새누리당이 민생 발목을 잡고 있는 꼴"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새누리당에 중재안 수용을 압박했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새누리당이 교문위의 추경안 처리에 대한 대응을 보류하겠다던 입장을 뒤집었다”고 주장하면서 "(교문위 의결이) 원천 무효라고 하기 때문에 진전이 안 되고 있다"고 전했다.

여야가 이처럼 해결책을 찾지 못하면서 추경안은 정기국회 본회의에서 처리를 기대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국회 본회의에서는 사상 처음으로 400조 원을 돌파한 새해 예산안에 대한 심사가 이루어진다. 각종 민생, 경제 관련 법안 처리도 시급하다. 20대 국회는 지금까지 달라진 모습을 전혀 보여주지 못했다. 정기국회 초반부터 여야가 전면전을 펼치면서 민생이 표류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20대 국회가 출범하면서 한목소리로 내놨던 ‘협치’의 약속을 정기국회에서 실현하고 국민들의 신뢰를 되찾을 수 있을지 추이가 주목된다.

 

이창환 기자 npce@dailycnc.com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