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경제=김정훈 기자] 국민연금공단 최광 이사장(사진)이 사의를 표명했다.

최광 이사장은 27일 현 정부의 국정철학을 지원하기 위해 자진해 사의를 밝히고 잠시 후 오후 3시 퇴임식을 할 예정이다.

최광 이사장은 자진 사의 의사를 밝히면서 "현 정부의 국정철학을 지원하고, 임명권자의 강력한 국민복지 실현 의지 및 국정운영에 부담을 드리지 않기 위해 자진 사퇴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최광 이사장은 지난 12일 복지부의 반대에도 임기가 오는 11월 3일까지인 홍완선 기금운용본부장에 '연임 불가' 방침을 통보했다가 복지부와 갈등을 일으켰다.

복지부는 정상적인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며 자진사퇴를 요구했지만, 최광 이사장은 이를 거부해 왔다.

그는 "국민연금 기금이사 비연임 결정의 행정행위는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의 규정에 따라 이사장에게 부여된 고유권한을 정당하게 행사한 것으로 판단했다"며 "새로운 기금이사를 선임하려고 했던 중요한 사유는 생명과도 같은 국민의 미래자산을 조금이라도 더 잘 관리할 수 있는 글로벌 역량을 갖춘 전문가를 영입해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함이었다"고 설명했다.

최광 이사장은 또 기금운용 혁신을 통해 연금의 주인인 국민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훌륭한 역량을 갖춘 전문가로 기금이사를 조속히 선임할 것을 촉구했다.

그는 "모든 공공기관의 독립성과 자율성이 보장되도록 정책당국의 책임자들이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요망한다"며 "경위야 어떻게 됐든 질서와 규율을 존중해야 될 이사장의 당연하고도 적법한 직무수행 과정에서 발생한 일로 인해 결과적으로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정훈 기자 npce@dailycnc.com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