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경제=정명섭 기자] 수도권 교통대책추진 일환으로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대선 공약사항으로 내걸었던 인덕원선(인덕원~서동탄 복선전철) 사업이 타당성 부족으로 진행이 지지부진한 가운데 다시 원안대로 추진될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7일 국토교통부 철도건설과 이종현 사무관은 “예비타당성 조사 및 능동역·나루역 관련 사항은 아직 결정된 부분이 없고 올해 안에 기본계획을 수립해 발표하고 주민 설명회 등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말해 어느 정도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다.

앞서 인덕원선을 원안대로 추진하라고 촉구하는 자리를 마련했던 새정치민주연합 이원욱 의원(경기 화성을) 측은 이날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국토부에서 긍정적인 검토를 약속했지만 아직 구체적인 계획이나 예정된 사항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지난 23일 같은 당 이찬열 국회의원(수원시 갑), 박광온 국회의원(수원시 정), 송호창 국회의원(의왕시과천시)등과 함께 인덕원선 추진을 촉구하는 자리를 마련했고, 국토교통부 손병석 철도국장은 함께 협력하는데 합의했었다.

경기도청 철도물류정책 관계자는 “아직 관련 사안에 대해 구체적인 논의가 진행된 바 없다”고 밝혀 그동안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적극 추진하겠다는 모습과 배치된 의견을 내비춰 눈길을 끌었다.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사업은 지하철이 없는 동탄 신도시 숙원사업으로 지난 2011년부터 시작된 약 2조5000억원 규모의 비용과 총연장 33km의 인덕원선을 2020년 개통 목표로 하는 철도 구축 계획이다.

2011년 예비타당성 검토와 함께 같은해 동탄 신도시 중심축 통과 3만5000명 청원 운동을 거쳤고, 지난해 10월 삼성전자역과 동탄메타폴리스역을 포함한 16개역이 타당성 재검토가 진행됐다.

하지만 2011년 정부의 재타당성 검토 결과에 동탄중심축 통과와 능동지역 역사배치가 반영되지 않아 동탄 신도시 서부지역주민을 중심으로 강하게 반발 여론이 형성됐다.

현재 능동역과 나루역 유치에 동탄 주민들의 관심이 커지는 이유는 오는 2021년 개통 목표인 동탄~강남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사업과 별개로 동탄 1,2신도시 이동 및 GTX역 접근을 편리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올해 안으로 국토부의 최종결정에서 능동역과 나루역 노선배치가 결정될 경우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동탄신도시 노선에는 메타폴리스역(가칭) 외 1~2곳이 추가로 설치돼 이곳 주민들의 이동에 큰 도움을 줄 전망이다.

현재 분당, 일산 등 1990년 초반 건설된 신도시에는 각각 5~7개 지하철역이 있고 중동, 평촌, 산본 등 다소 작은 규모의 신도시에도 지하철 역사가 있다.

 

정명섭 기자 npce@dailycnc.com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