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대표 리스 기업 SMFL 및 자회사 SMFLR과 MOU 체결

지난 11일 열린 협약식에서 테렌스 응 테스 CEO(사진 중앙)와 마사키 타치바나SMFL CEO(오른쪽), 히로츠구 하라다 SMFLR CEO(왼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SK에코플랜트] 

[소비자경제=최지우 기자] SK에코플랜트 자회사 테스(TES)가 일본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테스는 지난 11일 일본 대표 리스 기업인 스미토모 미쓰이 파이낸스 앤 리싱(SMFL)과 SMFL의 렌탈 전문 자회사 SMFLR(SMFL Rental Company)과 함께 ‘일본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테렌스 응 테스 CEO, 마사키 타치바나 CEO, 히로츠구 하라다 SMFLR CEO 등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했다.

SMFL은 도쿄에 본사를 둔 일본 대표 리스 및 파이낸싱 기업으로 일본 스미토모 그룹의 계열사다. 지난 2022년 기준 매출액은 약 2조 1593억 엔, 우리 돈으로 약 20조원 수준이다. 최근에는 국가 지속가능 목표(SDGs) 달성 및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순환경제에 관심을 갖고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 등 신사업 창출도 모색 중이다.

자회사 SMFLR은 PC, 워크스테이션을 비롯한 IT기기에서부터 중장비에 이르는 각종 자산의 임대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렌탈 자산의 재사용, 재활용에도 관심이 커 글로벌 리사이클링 전문 기업 테스와 추가적인 협업도 기대된다.

이번 협약을 통해 3사는 일본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 선점을 위해 각 사의 강점을 토대로 강력한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테스가 가진 폐배터리 재활용 기술력과 SMFL 및 SMFLR이 가진 일본 내 네트워크와 자금조달 능력이 더해지면 일본에 거점을 둔 전기차 및 배터리 제조사를 상대로 물량확보를 위한 협상력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안정적인 폐배터리 물량 확보 및 네트워크 구축 시, 일본 내 폐배터리 재활용 전처리 공장 설립도 계획하고 있다.

또 3사는 폐배터리에서 회수한 리튬, 코발트, 니켈 등 희소금속을 새 배터리 제조에 다시 투입하는 완결적 순환체계를 일본 현지에 구축해 자원순환경제를 실현하겠다는 공동 목표도 세웠다.

일본은 지난 2022년 기준 전기차 보급률이 1%를 밑도는 등 전기차 전환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으나, 오는 2035년 이후 일본 내 내연기관 판매가 금지됨에 따라 전기차 수요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폐배터리 순환경제 구축에 대한 일본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도 3사의 이번 협력에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테렌스 응 테스 CEO는 “일본은 앞으로 폐배터리 재활용 분야 성장가능성이 높은 시장”이라며 “기술력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앞세워 SMFL, SMFLR과 협력해 글로벌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 선점을 가속화하겠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