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한강변·GTX노선 등 ‘하한선’ 제시…신혼부부 유리한 청약 활용
하반기 대형 입주장 전세 기회 주목, 종합 자산관리 컨설팅 역량 제고
저출생 대책 우대, 신혼부부 특별공급·청약제도 활용하면 재테크 성공
“얼마나 많은 상품을 파느냐”→ “얼마나 고객이 만족하느냐”로 대전환
자체 개발한 투자상품 평가모델 우리 투자상품 평가 기관 개발 운영

우리은행은 7일 개최한 ‘자산관리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우리은행이 제시하는 2024년 부동산 5대 투자전략’을 발표했다. 사진은 함영진 부동산리서치랩장이 나서 이같은 내용을 발표하는 모습이다. [사진=권찬욱 기자]
우리은행은 7일 개최한 ‘자산관리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우리은행이 제시하는 2024년 부동산 5대 투자전략’을 발표했다. 사진은 함영진 부동산리서치랩장이 나서 이같은 내용을 발표하는 모습이다. [사진=권찬욱 기자]

[소비자경제=김연주 기자] 우리은행이 2024년 부동산 투자전략으로 하반기·한강변·GTX노선 등 ‘하한선’을 제시했다. 또한 ‘결혼&청약’을 청년층 최고의 부동산 재테크라고 강조했다.

우리은행은 7일 개최한 ‘자산관리 기자간담회’에서 함영진 부동산리서치랩장이 나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우리은행이 제시하는 2024년 부동산 5대 투자전략’을 발표했다.

‘2024년 부동산 5대 투자전략’ 공개

우리은행은 2024년 부동산 5대 투자전략으로 △내집 마련은 2024년 하반기(2024년 부동산시장의 최대변수는 기준금리, 상반기까지 집값 하향 조정 예상) △선택과 집중은 한강변, 강남권(서울 아파트 선호지역 양극화로 강남3구와 그 外 지역의 격차 확대) △인구회자(人口膾炙) 지역을 노려라(정부정책, 개발호재에 따른 사업 본격화 입지, 인구회자 지역에 관심) △결혼하고, 청약하자(저출생 대책, 신혼부부에게 유리한 청약제도 적극 활용) △전세시장, 하반기 대형 입주장을 노려라(아파트 입주물량 감소 등 공급 부족으로 전세가격 오를 전망) 등을 제시했다.

먼저 내집 마련 적기를 이번 하반기로 예측했다. 상반기까지는 집값의 하향 조정이 예상되나 기준금리 인하가 기대되는 하반기에 주택 거래량 회복이 확인되면 매수에 나서라는 조언이다.

서울지역 아파트를 노린다면 한강변과 강남권이 여전히 관심대상이다. 특히 시장 회복기에 맞춰 교통망이 개선되고 정비사업 규제가 완화되는 용산구·강남3구에 수요가 몰릴 것으로 전망했다.

인구에 회자되는 지역을 노리는 것도 전략이다. 연초부터 GTX 개통 시작, 1기 신도시 재건축 등이 부동산시장의 주요 이슈로 떠오르면서 △3월 말 개통하는 GTX-A노선의 경우 용인시 기흥구 주변 역세권을 △노후계획 도시 특별법이 적용되는 1기 신도시의 경우 분당을 우선 추천했다.

또한 저출생 대책 일부분으로 우대하고 있는 신혼부부 특별공급과 청약제도를 잘 활용하면 재테크에 성공할 수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신혼부부 가입기간을 합산 적용함에 따라 미혼보다 유리하므로 서울지역 등 요지에 꼭 청약 신청할 것을 권고했다.

마지막으로 전세 수요자에게는 이번 하반기 열릴 대형 입주장을 노릴 것을 조언했다. 아파트 입주 물량 감소로 전세 가격이 오를 전망이나 하반기 대규모 입주 예정 단지에서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전세 물건이 나올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라는 것이다.

한편 우리은행은 최근 함영진 부동산리서치랩장을 비롯해 부동산·포트폴리오·투자상품·세무 등 각 분야 전문가 12명으로 구성된 ‘자산관리드림팀’을 꾸렸다.

아울러 고객에 대한 1:1 맞춤형 컨설팅부터 △각종 강연 △언론기고 △방송 출연 등을 통해 우리은행 자산관리 역량을 적극 홍보하고 자산관리 전문은행 도약에 매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우리은행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고객에게 드리는 자산관리 6대 다짐’을 발표하고, 고객 자산관리 기준을 ‘얼마나 많은 상품을 파느냐’에서 ‘얼마나 고객이 만족하느냐’로 대전환키로 했다. 사진은 발표를 진행하고 있는 송현주 부행장의 모습이다. [사진=권찬욱 기자]
우리은행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고객에게 드리는 자산관리 6대 다짐’을 발표하고, 고객 자산관리 기준을 ‘얼마나 많은 상품을 파느냐’에서 ‘얼마나 고객이 만족하느냐’로 대전환키로 했다. 사진은 발표를 진행하고 있는 송현주 부행장의 모습이다. [사진=권찬욱 기자]

‘얼마나 고객이 만족하느냐’로 대전환키

우리은행이 고객 자산관리 기준을 ‘얼마나 많은 상품을 파느냐’에서 ‘얼마나 고객이 만족하느냐’로 대전환키로 했다. 상품판매 중심에서 고객 중심으로 자산관리 기준을 바꾼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은행은 홍콩 H지수 ELS 손실로 인해 추락한 금융권 자산관리 신뢰 회복을 위해 이같은 내용을 핵심으로 하는 ‘고객에게 드리는 자산관리 6대 다짐’을 발표했다.

고객에게 드리는 자산관리 6대 다짐은 △판매 중심 NO, 고객 중심 포트폴리오 영업 △스타급 자산관리 전문가 서비스 제공 △고액자산가 전용 ‘투체어스W’ 확대 △빈틈없는 3W 고객케어 서비스 제공 △토탈 금융솔루션 기반 컨설팅·세미나 확대 △완전판매를 위한 따뜻한 마음, 시원한 머리 등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 은행권에서 처음으로 ‘AI기반 시장예측 시스템’을 도입하고, 자체 개발한 투자상품 평가모델 우리 투자상품 평가 기관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이 모델을 통해 투자상품의 과거 단순 수익률에만 의존하지 않고 향후 기대되는 수익성, 안정성, 효율성까지 반영한 상품을 선별해 고객에게 추천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올해 자체 IT역량을 집중해 WISE 모델을 업그레이드하고 평가 대상을 투자상품 전체로 확대해 고객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부여할 계획이다.

우선 판매 중심 아닌, 고객 중심 포트폴리오 영업이다. 그간 은행권은 비이자수익 증대를 위해 ELS 등 투자상품 판매를 지속 확대해왔다. 그 과정에서 번번이 불완전판매 이슈가 불거진 바 있다. 현재도 홍콩H지수 ELS 가입 고객 손실로 인해 금융권의 자산관리영업 전반에 대한 불신이 고조된 실정이다.

우리은행은 구체적으로는 안정형·중립형·공격형 등 고객 투자성향과 상품별 위험등급을 연계한 자산배분전략 모델을 개발하고 이에 맞춰 고객별로 예금부터 채권·펀드·파생결합증권 등을 조합한 맞춤형 투자상품 포트폴리오를 제공할 계획이다.

우리은행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12명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산관리드림팀’을 소개했다.  [사진=권찬욱 기자]
우리은행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12명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산관리드림팀’을 소개했다.  [사진=권찬욱 기자]

아울러 최근 영입한 부동산 전문가 함영진(前 직방 빅데이터랩장)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 랩장을 비롯해 투자전략, 재테크, 세무 등 우리은행을 대표하는 12명의 전문가들은 이미 방송 출연, 언론 기고 등을 통해 시장에도 잘 알려져 있다.

우리은행은 이들 ‘자산관리드림팀’을 필두로 고객에 대한 1:1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불특정 다수 고객에 대한 강연, 언론 기고, 방송 출연 및 유튜브 콘텐츠 등을 통해 우리은행의 자산관리 역량을 홍보할 계획이다.

송현주 자산관리그룹 부행장은 “우리은행 자산관리영업 비전처럼 고객이 은행을 ‘믿고 맡길 수’ 있어야 한다”라며 “신뢰라는 바탕이 있어야만 거래로 이어질 수 있다는 단순한 진리를 반드시 증명해 보이고 자산관리전문은행으로 도약하겠다”라고 의지를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