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성세제와 실내 건조 전용 세제…겨울옷 수명 연장

(왼쪽부터) 피죤 ‘건조기용 피죤 시그니처’, 피죤 ‘액츠 퍼펙트 실내건조’, 피죤 ‘중성세제 울터치’ [사진=피죤] 

[소비자경제=최지우 기자] 두툼한 겨울옷은 수은주가 영하에서 꼼짝하지 않는 겨울철의 추위로부터 우리를 지켜줄 수 있는 1차 방어선이다. 하지만 겨울 의류는 정전기가 생기기 쉬워 머리카락을 부풀게 하고, 두꺼운 겉옷류는 자주 빨기 힘들어 냄새로 인한 불쾌감을 일으킬 때도 있다.

피죤이 니트와 패딩 등 다양한 겨울옷을 좀 더 쾌적하게 입을 수 있는 꼼꼼한 세탁·건조 관리법을 소개했다.

겨울철 필수 아이템 니트·패딩’은 중성세제로 손빨래

겨울에 많이 입는 니트류와 패딩류를 세탁할 때는 단 하나 ‘중성세제’만 기억하면 된다. 어떤 의류든지 세탁하기 전에 옷 안감에 부착되어 있는 케어라벨(세탁표시 라벨)을 참고하는데 대부분 니트류는 중성세제를 사용한 손빨래를 권장한다.

만약 케어라벨에 드라이클리닝 표시가 있다면 드라이클리닝이 정답이다. 하지만 잦은 드라이클리닝은 옷감을 상하게 할 수 있어 옷이 부분적으로 오염됐거나 드라이클리닝을 한 지 오래되지 않았다면 울 전용 중성세제로 손빨래하는 것이 좋다.

피죤 ‘중성세제 울터치’는 손상되기 쉬운 스웨터, 고급 의류, 기능성 의류를 세탁하기 위한 제품으로 일반 세탁세제와 달리 단백질, 지질에 대한 손상을 줄여 옷의 수명을 연장하는 데 도움을 준다. 옥수수 전분에서 유래한 천연 탈취 성분인 ‘사이클로덱스트린’을 추가해 실내 건조 시 발생할 수 있는 덜 마른 빨래에서 나는 곰팡이 냄새도 방지할 수 있다.

손빨래를 할 때는 미온수에 중성세제를 풀어 세제물을 만든 후 옷감을 담가야 헹굼 횟수 및 옷감 손상을 줄일 수 있다. 이때 옷감을 비비면 섬유가 상하거나 보풀이 생길 수 있어 주무르듯이 빨아야 한다.

니트류를 탈수할 때에는 구김이 생기지 않게 잘 접어 수건 사이에 끼운 후 꾹꾹 누르듯이 물기를 빼야 한다. 겨울 필수품인 패딩 재킷 역시 중성세제를 사용해 손빨래하는 것이 좋다. 특히 발수, 방풍, 방수 등의 기능성 소재라면 기능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비벼서 빨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만약 세탁기를 사용한다면, 망의 짜임이 촘촘하고 세탁물을 넣었을 때 딱 맞는 크기의 세탁망을 사용하되 ‘약’ 혹은 ‘섬세’ 모드로 빨래해야 한다.

겨울철 빨래 건조는 실내에서 

영하의 날씨에서는 빨래가 젖은 채로 얼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야외 건조의 어려움이 있다. 실내에서 건조한다면 세탁 단계에서 실내 건조용 세제를 사용해 불쾌한 냄새를 잡을 수 있다.

피죤 ‘액츠 퍼펙트 실내건조’는 실내 건조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실내 건조 후 발생할 수 있는 냄새를 잡아준다. 또한 프로테아제, 셀룰라아제와 같은 복합효소 성분을 비롯해 천연 유래 성분이 함유돼 각종 생활 얼룩, 미세먼지, 찌든 때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

건조기를 사용한다면 건조기용 섬유유연제를 넣어 정전기까지 방지할 수 있다. 피죤 ‘건조기용 피죤 시그니처’는 옷감의 정전기 발생을 방지해 줘 겨울에 사용하기 더욱 적합한 제품이다. 대한 아토피협회 추천서를 획득한 제품으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열에 강한 고농축 플라워 에센스를 함유해 건조 후에도 은은한 향기가 지속되는 것이 특징이다.

다만 천연소재나 특수소재의 옷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건조기에 넣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이런 의류들은 건조기가 아닌 건조대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