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출연실적 우수시군 감사패 전달, 특례보증 지원 업무협약 체결
지난해 시군 중 특례보증 출연금 총 55억 원 출연, 지역경제 긴급지원

경기신용보증재단은 장기간의 복합경제위기 속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위기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인 출연으로 경기신보에 협력해준 고양특례시를 ‘2023년 출연실적 우수 시군’에 선정해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경기신용보증재단은 장기간의 복합경제위기 속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위기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인 출연으로 경기신보에 협력해준 고양특례시를 ‘2023년 출연실적 우수 시군’에 선정해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김연주 기자] 경기신용보증재단은 장기간의 복합경제위기 속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위기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인 출연으로 경기신보에 협력해준 고양특례시를 ‘지난해 출연실적 우수 시군’에 선정해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경기신용보증재단은 최근 이같은 사실을 알리고, 지난 18일 고양특례시청에서 지역경제 활력 회복을 위해 출연금 확대에 노력해준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에게 ‘2023년 경기신용보증재단 출연실적 우수 시군’ 선정에 따른 감사패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날 감사패 전달식은 시석중 경기신보,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을 비롯한 양 기관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고양특례시는 유례없는 복합경제위기로 신음하는 관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특례보증 지원을 위해 △지난 2021년 27억 원 △2022년 33억 8000만 원에 이어 △지난해에는 55억 원을 출연했다.

고양특례시의 출연실적은 2년 연속 확대됐으며 특히 지난해 출연금은 지난해 시군 출연금 중 최대규모에 해당한다.

경기신용보증재단은 고양특례시 출연금을 기반으로 지난해 연말까지 3057억 원의 특례보증 자금을 지원하며 지역경제 회복의 구원투수가 됐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시행되는 특례보증의 지원대상은 고양특례시에 사업장을 두고 업력 2개월이 경과한 청년 소상공인(만 19세 이상 만 39세 이하)이다. 업무협약에 따라 고양특례시는 경기신보에 3억 원을 출연하며, 경기신보는 출연금의 10배수인 30억 원의 특례보증을 지원하게 된다.

지원한도는 업체당 최대 5000만 원이며, 청년 소상공인의 원활한 자금조달을 위해 보증심사 완화·전액보증(보증비율 100%)을 지원한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고양특례시는 지역기업 육성과 창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중소기업육성기금·특례보증 운영 뿐 아니라 △소상공인 시설 개선사업 △지역특화산업 지원 등 다양한 정책을 운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경기신용보증재단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사업에 성공하는 ‘경제 자족도시’로의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석중 경기신보 이사장은 “모두가 힘든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고양특례시의 15만 3000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위기극복과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시정역량을 집중해주신 고양특례시에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경기신용보증재단 또한 신속하고 적극적인 금융서비스를 통해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사업성공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감사패 전달식에 앞서 ‘고양특례시 청년 소상공인의 성장기반 강화 지원을 위한 경기신용보증재단·고양특례시 특례보증 지원 업무협약식’이 진행됐다.

이번 업무협약은 미래세대 주역인 청년 소상공인이 위기를 극복하고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한 고양특례시의 요청으로 추진됐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