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뿌리기업 대상 전기요금 분할납부 동절기 시행 
온누리상품권 환급 행사…광역교통사업 행정 절차 간소화

기재부가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물가관계장관회의를 진행했다. [사진=기재부]
기재부가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물가관계장관회의를 진행했다. [사진=기재부]

[소비자경제=김성지 기자] 기획재정부(이하 기재부)는 추경호 부총리 및 기재부 장관 주재하에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물가관계장관회의를 진행했다.

기재부는 5일 이같이 알리며, 물가 동향 및 향후 대응방향·동절기 에너지 효율화 지원 및 절약캠페인 확대 방안·신도시 등 광역교통망 신속 구축방안·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 실효성 제고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전했다.

1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0월보다 큰 폭 하락한 3.3%를 기록했다. 특히 추세적인 물가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는 3.0%까지 낮아졌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추경호 부총리는 “최근 우리 경제는 월별 변동성은 있지만 수출·제조업 중심의 경기 회복흐름이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라고 말하며 모두 발언 시작했다.

추 총리는 회의에서 12월 초중순 종료 예정이었던 농축수산물 할인지원과 수산물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를 예비비를 활용 연말까지 연장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겨울철 에너지 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소상공인·뿌리기업 대상 전기요금 분할납부를 동절기(12~2월)에도 시행, 에너지 고효율 기기 교체지원와 가스요금 캐시백도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신도시에서 교통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구 지정 후 1년 이내에 교통대책 수립할 것을 의무화하고, 광역교통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주요 도로 사업은 개별법상 관련 인허가를 받은 것으로 의제하는 등 행정절차를 대폭 간소화할 것을 언급했다.

동시에, 한국토지주택공사(LH) 내 광역교통 계정을 별도로 신설해 광역교통망 구축을 위한 재원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공공구매시장에 참여하는 중소기업의 부담을 완화하고 신산업 분야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제품 인증부담을 완화, 중소기업 직접생산 제품을 우대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