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등 8개현 수산물 수입금지
국제 방사능 기준보다 10배 이상 높여 설정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안전관리를 철저히 해 오염된 일본산 수산물의 국내 수입을 금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잔=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안전관리를 철저히 해 오염된 일본산 수산물의 국내 수입을 금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잔=식품의약품안전처]

[소비자경제=김연주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안전관리를 철저히 해 오염된 일본산 수산물의 국내 수입을 금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이같은 사실을 알리고, 지난 2013년 9월부터 후쿠시마를 포함한 원전 주변 8개현에서 생산된 모든 수산물의 수입을 금지했으며, 8개현 이외 지역산 수산물도 매 수입시마다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일본산 수입 수산물 검사는 △서류검사 △현장검사 △정밀검사 등 3단계로 꼼꼼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다. 이때 가장 중요하게 확인하는 것은 수입 금지 지역인 8개 현에서 생산된 수산물은 아닌지, 아니라면 그 밖의 어느 지역에서 생산됐는지 확인한다.

또 수입신고서에 적혀 있는 어종, 어획지역, 가공·포장지역 등 정보가 일본 정부가 발행한 생산지 증명서에 기재된 정보와 일치하는지 여부도 꼼꼼하게 확인한다.

만약 생산지 증명서의 진위가 의심되는 경우 주한일본대사관을 통해 일본 정부의 정상 발급 여부를 재확인한다. 현장검사는 수산물을 보관하고 있는 창고에서 검사관이 보관된 수산물의 상태를 직접 확인하는 단계다.

이는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가 권고하고 있는 난수표 방식에 따라 수산물 검체를 채취해 외관·색깔·활력도(선도)·유사 수산물 혼입 여부 등을 오감을 이용해 검사한다. 특히 정밀검사는 수산물 속에 방사능 물질이 있는지, 있다면 얼마나 포함돼 있는지 분석하는 단계다.

이를 위해 현장에서 채취한 수산물을 작은 토막으로 잘라 분쇄기에 넣어 매우 고르게 분쇄하고, 고순도게르마늄 검출기를 이용해 2시간 47분(1만 초) 동안 방사능 물질을 측정한다.

이 결과 기준치인 세슘 100Bq/kg 이하의 미량(0.5Bq/kg 이상)이라도 방사능 물질이 검출되면 국제식품규격위원회에서 권고하는 17종의 추가핵종 증명서를 수입자에게 요구하고 있어 사실상 국내에 반입되지 않는다.

참고로 우리나라는 미국 1200베크렐, EU 1250베크렐 등 국제기준보다 10배 이상 강화된 방사능 기준을 설정하고 있다.

오유경 식약처장은 수입수산물 검사담당 공무원에게 “일본의 오염수 방류로 인해 국민들의 걱정이 큰 만큼 단 한 건의 빈틈도 없도록 세심하게 점검하고 철저히 검사 업무를 수행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식약처는 수산물 방사능 안전관리에 대한 국민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방사능 안전관리 체계에 대한 국민의 이해도를 높여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식품 방사능 검사 현장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