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창업자들을 돕기 위해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등 여러 정부 기관이 후원하는 ‘IFS 2022 프랜차이즈 서울 하반기’가 20일 개최되었습니다. 

서울 삼성동 코엑스 A홀에서 진행된 이번 박람회는 국내 최대 규모인 250개 브랜드가 550개 부스 규모로 예비창업자와 관람객을 맞았으며, 상반기 많은 예비창업자들의 폭발적인 창업 열기가 하반기로 그대로 이어져 북새통을 이뤘습니다.

올해 창업시장의 키워드는 안정성으로, 코로나 이후 재개된 소상공인들의 경제활동 재개와 미국 연방준비은행(연준)의 금리 인상으로 인한 경제적 불안정성으로 인해 돌발·위기 상황에 강한 프랜차이즈가 각광을 받았습니다. 이에 따라 상반기와는 달리 대기업을 포함한 많은 유명 브랜드가 박람회에 얼굴을 내밀었습니다. 

“프렌즈 아카데미는 젊은 세대들이 골프에 처음 입문할 때 쉽고 재미있게 배우실 수 있도록 다양한 레슨 프로그램과 밝은 분위기를 연출해서 만든 골프 연습장 브랜드입니다. 예쁜 카카오 ip를 활용해서 인게임 요소를 다양화시켰고 주니어 모드부터 프로 모드까지 게임적인 요소들을 굉장히 강화시켰기 때문에 연습도 재밌게 하실 수 있고 실제 필드에 나가셨을 때와 동일한 부지를 측정하실 수 있는 신개념 연습장입니다.”(조현승 카카오VX 프렌즈 가맹사업팀 팀장)

“기존의 피자는 동그란 형태의 라지 사이즈 피자고 혼자서 드시기에는 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지금 남은 피자는 냉동실에 얼린다던가 했었죠. 근데 이제 혼자서도 편하게 드실 수 1인 메뉴로 나오는 피자가 출시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창업자분들한테는 매장 운영에 있어서 혼자서 도우를 성형하고 토핑하고 코팅까지 혼자서 하기에 좀 번거로움이 있었는데 이건 좀 한가한 시간에 도우를 미리 성형해놓고 토핑은 단 10초에서 15초 내에 완성이 되기 때문에 혼자서도 충분히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오재섭 (주)푸드존 영업개바림 부장)

“무인 편의점 ‘놀라바’는 다른 무인 편의점하고 많은 차별점이 있는데요. 첫 번째는 저희 투바앤 리테일이 유명 애니메이션 ‘라바’를 제작하는 투바앤의 자회사라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가 라바와 관련된 많은 지적 재산권을 활용을 할 수가 있고요. 두 번째는 저희가 상권을 정확하게 분석을 해드리고 입지와 타켓 고객에 맞춰서 딱 맞는 상품을 공급해 드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품과 인테리어와 매장 구성을 상권에 맞춰서 구성을 해 드리는 맞춤 모니터링점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서영규 투바앤리테일 부사장)

또 창업이후 점포에 배치할 다양한 기기들도 현장에서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특히 로봇을 이용한 자동화 조리와 비대면 서빙·배달 등이 박람회의 핵심 키워드 중 하나였으며, 이를 이용한 프렌차이즈 창업도 예비창업자들의 상당한 주목을 받았습니다. 

“배달의민족의 배달·서빙로봇인 딜리는 적극적으로 실내에서 운영하고 있는 매장에서 활동을 하고 있는 친구고요. 다양하게 사용을 하실 수 있고, 기본적으로 음식이나 물건을 적재해 서비스하실 수도 있으며, 홍보나 손님을 목적지까지 안내하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송효근 우아한형제들 로봇마케팅팀)

“쿡 봇 쉐프는 로봇으로 요리를 자동화한 장비입니다. 요새 많은 분들이 인건비 때문에 고민하고 있는데 이 로봇을 통해 조리를 자동화함으로써 여러 가지 요리를 동시에 고객들한테 공급할 수 있는 아주 유용한 장비입니다.”(홍영기 로보테크 전무)

“요즘 혼밥 드시는 걸 원하시는 분들이 많다 보니까 업체에서도 거의 1인용 솥을 좀 많이 찾으시고 계세요. 그래서 풍년꿀밥의 경우 1인용으로 나왔지만 최대 2인용까지 취사를 하실 수 있고 그리고 가장 장점은 6분 30초 만에 취사가 가능하다는 점이 있거든요. 그래서 회전율이 중요한 식당 같은 곳에서는 30분만에 빠르게 이제 손님 테이블로 밥을 내갈 수 있고 또 저희는 이걸 3개 세트로 구성을 해서 언제든지 이 새롭게 제품을 구입해 취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김지영 PN풍년 마케팅팀 대리)

이번 박람회를 통해 예비창업자들은 창업 정보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고 창업 아이템과 사업 모델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 밖에도 각 국의 유명 프랜차이즈 맛집들이 모인 ‘해외 프랜차이즈관’과 KOTRA(해외 진출 수출 상담회) 부스 등도 함께 운영됐습니다. 

박람회는 22일까지 3일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됩니다.

소비자경제신문 권찬욱입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