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글로벌 혁신 기술과 최신 트렌드를 공유하는 글로벌 테크놀로지 전시회 스마트테크 코리아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습니다.

‘스마트테크 코리아 2022’는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총 3일간 진행되었으며, ‘미래를 연결하다’라는 주제로 220여개 기업이 참여했습니다. 기업들은 각각 스마트테크쇼· 인공지능&빅데이터쇼· 디지털 유통대전· 메타버스쇼· 로보테크쇼로 나뉘어 다양한 기술과 아이디어를 선보였습니다. 

행사에서는 바이어 등 디지털 유통업계 종사자와 관계자들이 참석해 각 업체의 기술과 아이템을 흥미롭게 둘러보았으며, 참관객들은 다양한 전시 부스에서의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만끽하면서 신기술을 지켜보았습니다. 

“슈퍼노바 기술이란 사진이나 음성, 영상 같은 미디어 콘텐츠들을 고품질로 복원하고 개선시켜주는 AI 솔루션입니다. 보시면 이런 식으로 나무의 결이나 건물에 있는 디테일 같은 것들도 많이 살아납니다. 업스케일링 기술을 적용했기 때문에 저해상도 영상을 고해상도로 보실 수 있게 제공하고 있습니다.”(정지연 SKT 미디어테크 슈퍼노바팀 매니저)

“저희는 동작인식기기를 이용해서 사용자의 체력평가나 자세평가를 진행하고, 2가지 결과에 대한 데이터를 가지고 AI가 맞춤으로 운동을 설계해 주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회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세 평가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정면이나 측면에 대한 자세를 평가를 하게 되고요. 체력 평가 같은 경우에는 근력 테스트 2가지와 민접성, 순발력, 유연성, 평형성 총 6가지 항목에 대한 측정 평가를 진행해서 최적화된 맞춤 운동을 사용자한테 제공합니다.”(이준규 (주)마이베네핏 팀장)

“기존 무인 점포는 바코드를 스캔해야 된다는 불편함이 있었는데 저희 캐츠업에서는 상품을 꺼내기만 하면 자동으로 결제되는 매장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장점은 고객들이 직접 바코드를 스캔하지 않아도 된다는 편의성이 높아지는 부분들이 있고요. 또 바코드를 스캔하면서 나오는 부주의나 문제점으로 인한 상황들이 없는 매장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김승연 와이폴라리스 CEO)

“가맹점에서 치킨을 조리하면서 가장 힘들어하고 어려워하고 위험한 것이 튀김기 앞에서 사람이 요리를 하는 부분입니다. 저희는 3년 전부터 이런 노고를 덜어드리고자 로봇 팔이 사람 대신 튀김기 앞에서 조리를 전담하는 걸로 만들었습니다. 이번 박람회를 통해서 많은 자영업자분들이 튀김기 앞에서 조리를 하더라도 화상 입지 않고, 관절염이나 이런 고통 없이 건강하게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조리 시스템을 만들어 드리고자 이 곳에 나오게 되었습니다.”(조철한 바른치킨 본부장)

한편 행사 중에는 다양한 부대행사도 진행됐습니다.  ‘2022 국제 스마트 기술 컨퍼런스(2022 테크콘)에서는  ‘뉴노멀 시대 준비를 위한 스마트 기술’주제로 다양한 강연이 있었으며 ‘대한민국 인공지능산업대상’ 시상식에서는 ‘포티투마루’가 AI가 사용자의 질문 의도를 이해해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답을 찾아주는 기술로 과기부장관상을 수상했습니다. 이 밖에도 ‘제10회 유통산업주간’, ‘디지털 유통 인프라 및 기술 시연관’, ‘제2회 e커머스 피칭페스타’ 등이 진행돼 자리를 빛냈습니다. 

소비자경제신문 권찬욱입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