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보호 ‘집단소송제·징벌배상제’ 관심 없어
공정경쟁 질서 확립과 기후위기 대응전략도 미흡
​​​​​​​“시민사회 합리적 의견 경청·대화하는 자세 필요”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지난해 8월 9일 서울 강남구 강남경찰서 앞에서 '테슬라의 소비자 기만, 소비자 안전 경시 규탄한다' 고발인 조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사진=소비자경제]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지난해 8월 9일 서울 강남구 강남경찰서 앞에서 '테슬라의 소비자 기만, 소비자 안전 경시 규탄한다' 고발인 조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사진=소비자경제]

소비자주권시민회의(이하 소비자주권)가 윤석열 제20대 대통령 당선인에게 “국민통합과 민생 회복에 나서야 한다”고 거듭 당부했다.

10일 소비자주권은 성명서를 통해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20대 대통령 당선에 대해 축하메시지를 전하면서, 대선을 통해 확인된 양분된 민심을 하나로 통합하고 코로나로 지친 민생회복에 총력을 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번 대선은 0.73%라는 초박빙의 대결에서 공정과 상식을 가치로 정권 교체를 내세운 윤 당선인에게 48.6%의 유권자가 화답했다. 당장 정치적으로 51.4%에 이르는 윤 당선인을 지지하지 않은 국민을 포용해 국정운영의 지지를 이끌어내야 한다는 것이다.

소비자주권은 “윤 당선인이 직면한 대내외적인 정치·경제적 환경은 결코 녹록치 않다. 대선 사상 가장 근소한 차이로 승리했을 정도로 선거 과정에서 드러난 우리 사회의 지역, 계층, 세대, 이념 간 갈등은 매우 심각하다”면서 “윤 당선인은 정치적 반대 세력을 배척할 것이 아니라 국정운영의 파트너로 인식하고, 대화와 타협을 통한 통합의 정치를 구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당장 정권인수위원회 활동에 있어서부터 대선 과정에서 심화된 갈등을 최대한 봉합하고 국민적 합의를 모으는 데 진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소비자주권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대선 과정에서 제대로 된 비전과 구체적인 정책을 제시하지 못했다. 소비자 권익향상을 위한 집단소송제와 징벌배상제에 관심이 없을 뿐더러 대책도 없었다.

특히 공정경쟁 질서 확립을 위한 대책과 개인정보보호 방안도 빠져있다. 탈원전 반대 정책에 몰두했지만, 상대적으로 기후위기에 대한 전략도 미흡했다.

이와 함께 식품과 생활제품의 유해물질 안전성 확보를 위한 표시제도 개선방안도 제시되지 않았다.

소비자주권은 “윤 당선인은 코로나19 이후 우리 사회의 사회·경제적 구조를 재편하는 막중한 책임을 맡게 됐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경제위기와 양극화의 심화, 고물가와 부동산가격 폭등, 양질의 일자리 부족과 취업대란, 분배악화와 가계부채 폭증, 성 불평등의 심화 등으로 민생경제가 고통받고 있다”면서 “윤 당선인은 사회경제적 강자와 기득권을 유지하는 개인과 계층보다는 약자와 소외된 세력을 염두에 둔 균형과 조화가 이뤄진 공정한 정책운용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젠더갈등 등 이념적 프레임에 갇히지 말고 실용적인 태도와 실사구시 자세를 유지해 상대진영의 합리적인 정책을 과감히 포용하는 모습은 물론 시민사회의 합리적 의견을 경청하고 대화하는 열린 자세로 임해줄 것”을 당부했다.

소비자경제신문 노정명 기자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