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업 종사자들이 2년째 지속되는 팬데믹으로 생활이 사지로 몰린 자신들을 도와달라며 장기적이고 전면적인 영업제한을 철회해 줄 것을 정부에 주문했습니다. 특히 이들은 여행업이 경영위기업종으로 분류는 되어 있지만 손실보상법도 적용받지 못하는 처지라면서 정부와 국회의 행동을 요구했습니다.

한국여행업협회(KATA)는 21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여행업에 대한 정책 지원에 소홀하다면서 깊은 유감을 표했습니다. 이들은 여행업종의 손실보상법 범위 포함과 함께 관광방역단 구성 및 예산 증액, 특별고용유지지원업종 지정, 장기적인 산업플랜 제시 등을 요구했습니다. 

위드 코로나로 잠시 회복될 기미를 보였던 여행업은 최근 신규 코로나19 변이인 오미크론이 국내에 유입되기 시작하면서 해외입국자 10일 자가격리 의무화, 사적모임 4인 축소, 영업시간 밤 9시로 제한 등 재규제 조치를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창희 KATA 회장은 그나마 영업을 할 수라도 있었던 타 업종과 달리 여행사들은 지출만 계속되어 더이상 버틸 수 없는 지경이라면서 여행업계가 다시 일어설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했습니다. 이날 기자회견에 함께 참석한 각 지역 여행업계 종사자들도 자신들의 사연과 어려움을 호소했습니다.

“이번에 손실 보상에 포함되시는 분들의 업종을 확인하고 그들은 왜 지금 또 추가가 되었습니까라고 물어봤더니 사업장에 인원 제한이 있었다고 합니다. 저희 사업장에도 인원 제한은 있습니다. 지금 현재 그렇기 때문에 저희도 보호를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이 정부에서 행정하시는 분들이 저희 업계의 아픈 곳을 조금이라도 살펴보시고서 그냥 아픈 데 파스 하나 붙여가지고 그때마다 땜빵치는 이런 행정이 아니라 좀 세밀히 좀 체크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저희가 이렇게 나와서 맨날 이야기해도 마이동풍입니다.”

한편 KATA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전에 여행업종사자들이 보낸 질문에 응답하지 않는 정부와 국회를 비판하면서 국무총리와 여야 대선후보와의 면담을 하고 싶다고 요청했습니다.

소비자경제신문 권찬욱입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