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정체, 주차난, 불법주차, 노후화된 변압기 등 30년이 지나 각종 노후화로 몸살을 앓고 있는 경기도 1기 신도시들이 도시 재정비 및 지역활성화를 위해 공동 대응에 나서고 있습니다.

고양·성남·부천·안양·군포 등 경기도 5개 시는 10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과 함께 ‘노후 1기 신도시 활성화 특별법’ 제정을 위한 상생 협약식을 갖고 특별법 제정 및 대책 마련을 정부에 촉구했습니다.

1기 신도시(고양 일산, 성남 분당, 부천 중동, 안양 평촌, 군포 산본)는 지난 1989년 집값 안정과 주택난 해소를 위해 조성(총 432개 단지, 29만 2009가구)된 계획도시로 2023년에는 5개 시 모두 준공 30년을 맞게 됩니다. 정부는 주택 공급확대 방안 중 하나로 1기 신도시 리모델링을 검토해왔으나, 지난 7월 추진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러나 기자회견에 나선 1기 신도시 시장들은 주택 노후화로 인한 각종 문제와 주민들의 불편· 불만이 커지고 있다면서 정부에 주택공급정책과 연계한 리모델링 및 재건축 규제개선을 요구했습니다.

“리모델링은 15년 정도 지나면 주거환경 개선이 가능하고 요즘은 탄소 중립 트렌드에도 맞을 뿐만 아니라 주민들께서 양보해서 추진하고 있는 것에 반해 실제로 기존의 재건축이나 재개발이 받는 혜택조차도 못받고 있어서 사실 주민이 선택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은수미 성남 시장)

“1기 신도시 전체 432개 단지 중 내진 설계가 반영된 단지는 단 한 곳도 없습니다. 경주 포항 대지진 사례에서 보듯이 우리나라 어느 곳도 더 이상 지진으로부터 안전지대라고 할 수 없으며 수도권도 더 이상 예외가 될 수 없습니다.”(이재준 고양 시장)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5개 시 지역의 시의회 의장들과 국회의원도 참여해 도시 재정비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시장들의 발언을 지원했습니다. 

소비자경제신문 권찬욱입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