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한쪽에만 고속열차를 투입하면 지역 차별의 논란이 커집니다. 그런데 현재 SRT는 차량 여유가 거의 없습니다. 때문에 전라선은 오직 한 대만을 넣겠다는 거고요. 이렇게 되면 마산 경전선의 마산 창원, 다음에 동해선의 포항 등 지역 주민들의 반발은 더 커질 겁니다.”(박인호 철도노조 위원장)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가 SRT 열차의 수서발 전라선 운행에 대해 사업을 밀어붙여 철도 공공성을 저해하고 있다면서 국토교통부를 규탄했습니다.

철도노조는 9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부가 아직도 불통과 무책임으로 일관하고 있다면서 연속파업에 돌입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본격적인 파업 투쟁은 25일에 진행되며, 19일부터 시간 외 근무와 휴일 근무 거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철도노조는 수서발 SRT 전라선에 대해 한대만 투입가능한 차량운행으로 지역 주민들의 불만을 야기하지 말고, 고속철도 통합과 수서발 KTX 투입 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철도공사가 가지고 있는 고속철도 차량 여유가 8대 이상입니다. 그 차량을 전라선·경전선·동해선에 투입하고 KTX를 수서로만 보낸다면 지금보다 더 많은 좌석을 공급하면서 수서로 바로 가고 싶어 하는 여수, 순천 그 다음에 창원, 포항 시민들의 요구까지 다 해소할 수가 있습니다.” (박인호 철도노조 위원장)

이날 기자회견에 함께 참석한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공공운수노조)와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는 철도노조의 의견을 지지했습니다. 특히 화물연대는 철도로도 각종 화물이 운송되는 만큼, 국토부가 이번 문제에 대해 노조의 말에도 귀기울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철도와 관련해서는 당연히 철도 노조의 입장과 같이 하고 있죠. 왜냐하면 전체 시민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길을 만드는 것이잖아요. 지금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책들은 어찌보면 철도에 기생하는 SRT를 비호하는 거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자연히 철도는 국민의 품으로 들어와야 되고 국민들이 자유롭게 목적지가 어디든 이용할 수 있게끔 하는 정당한 요구에 대한 지지를 하고 있습니다.”(이봉주 화물연대본부 위원장)

“철도공공성이 더 강화되기 위해서는 분할돼서 민영화되는 게 아니라 고속철도와 SRT가 통합이 돼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통합되면서 오는 이익으로 더 값싼 철도를 이용할 수 있고 안전한 철도를 이용할 수 있고 좌석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금 정부가 추진하려고 하고 있는 SRT 전라선 투입을 즉각 중단을 하고 거기에 고속철도를 투입해서 전라도 쪽 시민들도 안전하고 값싼 고속철도를 이용할 수 있게 하자는 게 저희 요구입니다.”(현정희 공공운수노조 위원장)

한편 화물연대도 파업을 선언하고 27일 서울 도심서 진행되는 공공운수노조 총궐기 대회 시기에 맞춰 이달 말부터 총파업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화물연대는 국토부에 안전운임제 전면 확대 적용과 일몰제 폐지를 요구하고,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요소수 사태에 대해 폭리와 가격인상 등의 피해가 노동자에게 그대로 전개되고 있다면서 이에 대해서도 투쟁할 의사를 밝혔습니다. 

스티븐 코든 국제운수노동자연합(국제운수노련) 사무총장도 기자회견에 참석해 철도노조와 화물연대의 결정에 지지와 지원을 약속하고, 한국 정부가 철도 통합과 안전 운임제 약속을 지켜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소비자경제신문 권찬욱입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