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 아르바이트 노동조합(알바노조)과 시민사회단체들이 한국맥도날드가 각 매장 내에서 벌어지는 노동자의 인권유린을 그대로 방치하고 근로기준법도 어기고 있다면서 규탄에 나섰습니다.

‘맥도날드에게 사회적 책임을 촉구하는 대책위원회(대책위)’는 20일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대책위는 수많은 맥도날드 매장에서 관리자의 폭언 등이 자행되었는데도 본사에서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면서 비판했습니다. 

“해당 장애인 크루(노동자)가 일반인에 비해서 업무 속도나 이런 것들이 조금 차이가 나다 보니까 매장 관리자들이 바쁜 시간대에 일이 느려지는 걸 견디지 못하고 ‘미친 새끼야 인간 같지도 않은 쓰레기 새끼야’라는 그런 식의 표현을 써가면서 지시를 합니다. 심지어 등짝을 손바닥으로 때리거나 정강이를 차는 행위도 올해 6월 말 관리자가 교체가 되기 전까지 계속 있어 왔습니다.”(신정웅 아르바이트 노동조합 위원장)

또 대책위는 맥도날드가 근로기준법을 어기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노동자들의 유니폼 환복시간은 근로기간으로 쳐주지 않거나 근로계약서에 명시된 사항을 지키지 않고 휴업수당을 축소하는 등 연 500억원의 임금을 체불했다는 겁니다.

이외에도 대책위는 맥도날드의 레이버 컨트롤(근로시간 조절) 정책을 두고 노동자의 동의 없이 회사가 근로시간 변경을 임의로 해왔다면서 최저임금으로 최대한의 효율을 내기 위한 노동착취 시스템일 뿐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정말 가난한 서민들이나 중산층, 노동시간에 시달리는 직장인, 비정규직 노동자, 알바들이 어쩔 수 없이 패스트푸드점에 가지만 맥도날드는 그분들이 힘겹게 일하고 낸 돈으로 매출은 1조 가까이 얻으면서 그에 걸맞는 노동 존중과 사회적 책임은 너무나 미흡한 것입니다.”(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

대책위는 기자회견 후 임금 체불과 인권유린 피해자들과 함께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 진정서를 제출하고, 앤토니 마티네즈 한국맥도날드 대표가 21일 출석 예정인 국정감사에서 대국민 사과를 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한국맥도날드측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나온 피해 및 요구 사항에 대해 내부 확인 중이라면서 국정감사에는 성실히 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소비자경제신문 권찬욱입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