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 ‘강제적 구조조정 없도록 한다’에 합의

서울지하철 노사 협상 극적 타결 [사진=연합뉴스]
서울지하철 노사 협상 극적 타결 [사진=연합뉴스]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사 간 임금·단체협상이 타결돼 노조가 14일 예정됐던 노조 파업이 극적으로 철회됐다. 

서울교통공사 노사는 13일 오후 3시 최종 교섭을 시작해 2차례 정회와 속개를 반복한 끝에 밤 11시 40분께 극적 합의에 이르렀다.

앞서 지난 6월 초 사측이 재정 위기의 해결책으로 전체 인력의 10%에 달하는 1539명 감축안을 내놓으면서 노사 협상은 시작과 동시에 교착 상태에 빠졌다.

이날 본교섭에서도 사측은 일부 문구만 수정한 채 구조조정 추진을 고수했으나 막판 협상에서 ‘강제적 구조조정이 없도록 한다’는 데 합의했다.

또 재정위기 극복을 위해 서울시와 정부에 노약자 무임수송 등 공익서비스 비용 손실 보전을 건의하기로 했다. 아울러 심야 연장운행 폐지와 7호선 연장구간(까치울∼부평구청) 운영권 이관을 추진하고, 이에 따른 근무시간·인력운영 등에 대해서는 별도로 협의하기로 했다.

지하철 파업은 피했지만 서울교통공사는 운송수입 감소로 지난해 1조 1000억원에 이어 올해 1조6천억원의 적자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번 합의안은 향후 조합원 투표를 거쳐 확정된다. 조합원 과반수가 투표해야 하며 투표 인원의 과반수가 찬성해야 효력이 발생한다.

소비자경제신문 박정민 기자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