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운행 노동자들이 정부와 서울시가 재정지원 없이 구조조정을 강행한다면 14일 총파업에 들어가겠다고 예고했습니다.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은 3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세훈 서울시장이 취임하자마자 진행한 대규모 구조조정 철회를 요구했습니다. 특히 지하철 운영 재정난을 정부와 서울시가 서로 떠넘기는 모습에 크게 실망했다면서 책임있는 모습으로 협상장에 나올 것을 요구했습니다. 

“정부는 항공과 조선 등에 천문학적인 공적자금을 투입했습니다만 노동자와 서민, 도시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지하철에는 한푼도 투자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10년만에 돌아온 오세훈 서울시장은 재정 적자를 강도높은 구조조정으로 위기를 돌파하겠다고 합니다. 1782명의 안전, 핵심 인력의 민영화와 외주로 적자를 감원하겠다고 합니다.”(김대훈 서울교통공사 노조위원장)

“지하철 운행시간을 단축하라면 단축했고 늘리라면 늘렸고 코로나 방역을 위해 모든걸 다했습니다. 또 정부정책으로 교통약자의 무임정책을 성실하게 이행해왔습니다. 그 결과 1조 6000억이라는 적자를 냈지만 정부와 서울시는 아무런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오히려 새발의 피인 노동자들의 해고를 요구하고 있습니다.”(현정희 공공운수노조 위원장)

서울시는 올해 임금·단체협상에서 재정난을 이유로 서울교통공사 전체 인력의 10% 감축안을 내놓았습니다. 이에 전국 6대 도시 지하철 노조는 지난달 서울시와 협상에 나섰으나 서울시는 공사채 발행에 차질이 생기면 부도는 물론 급여 미지급 상황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면서 사실상 거절했습니다. 

서울교통공사노조는 이날 오후 서울시청 앞에서 조합원 50명이 참여하는 릴레이 기자회견을 이어나가며 서울시를 다시 한번 규탄했습니다. 전국 6대 도시 지하철 노조는 서울교통공사노조가 14일 총파업에 돌입할 경우 나머지 노조(부산·대구·인천·광주·대전)도 상경 투쟁을 벌일 예정입니다.

소비자경제신문 권찬욱입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