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정부 부동산 정책 실패 원인은 시장을 부정한 것”
“대선 앞두고 젊은 세대 안심시킬 수 있는 정책 내야”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사진=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신혼 부부들의 서울 또는 접근성 좋은 수도권 주택 마련은 필수요소가 아니라 30~40대 열심히 일해서 50대쯤 돼야 이룰까 말까한 현실이 됐다”고 2일 정부를 향해 비판의 날을 세웠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청년주거정책간담회에서 “최근 대출규제가 심해져 그런 꿈을 꾸는 것도 차단 당해 젊은 세대의 박탈감을 어떻게 해결할지가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빚을 충분히 부담할 수 있는데도 규제로 억제되고 그 속에서 집을 사지 못하는데 집값은 상승해서 예상했던 자기 소득으로는 50대가 돼야 내 집 마련을 꿈꿀 수 있다”며 “더 큰 공포는 50대가 되면 집값이 유지되냐는 우려인데 이런 반복적인 피드백 효과가 일어나면서 오히려 부동산 안정화가 이뤄지기 어렵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자신의 경험담을 전하기도 했다. 그는 “어릴 때 상계동에서 본 젊은 부부들이 서울에 상경해 첫 거주지로 갓 조성된 상계동을 선택했는데 주거비용은 다소 저렴하나 아이를 키우면서 자기 꿈을 실현하는 데 부족함이 없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주택을 구입해 올해 초에 입주하면서 몇 가지 조건이 있었는데 이를 적용하니 조건에 맞는게 적고 아주 제한된 공급에 몰리니 가격이 뛰면서 악순환의 연속이었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문 정부의 실패는 세부적으로 그들이 했던 자잘한 규제책에서 찾을 수 있지만 큰틀에서는 시장을 부정한 것”이라며 “앞으로 대선 경선을 앞두고 있어 주자들이 부동산 실패가 어디에서 기인했나 파악해 젊은 세대들을 안심시킬 수 있는 정책을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