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민주화 운동 사진들은 북한군이 찍어서 힌츠페터를 이용해서 내보낸거죠.”(극우 유튜버 지만원씨)

“광주 시민 죽인 것은 북한 간첩 새끼들이다. 대한민국에 잔존하고 있는 간첩 새끼들이다!”(광주 극우 집회 참여자)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왜곡이 과거와 달리 민간 차원에서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는 18일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과 공동으로 ‘5.18 민주화운동 언론보도의 실태와 과제’ 토론회를 13일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정치 커뮤니케이션 학회 이재의 연구위원과 고구려 대학교 강철수 교수 등 학회 인사들이 참석해 발제와 토론을 이어갔습니다.

참석자들은 플랫폼의 변화를 5‧18 민주화운동 왜곡이 쉬워진 원인으로 꼽았습니다. 2010년대 후반 유튜브와 뉴미디어, SNS를 통해 누구나 자신의 의견을 피력할 수 있게 되면서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왜곡 정보가 재전파 및 추가 왜곡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겁니다. 또 현 시점이 한국 민주화 진전에 가장 중요한 전환점이라면서 극우 세력이 5.18 민주화운동을 이용해 좌·우익 프레임을 다시 국민들에게 씌우려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이러한 왜곡 보도와 가짜뉴스 문제는 민주주의 근간을 흔들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문제가 되고 있고 민주주의를 오작동 시킬 우려가 매우 큽니다. 저널리즘 측면에서 가장 우선해서 선행해야할 부분이 무엇이냐 하면 발굴보도 저널리즘의 활성화라고 저는 생각합니다.”(고구려대학교 강철수 교수)

“이러한 왜곡된 사고의 세대간 재생산을 반드시 막아야할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절실하게 느낍니다.이걸 어떻게 끊어내냐가 굉장히 중요한 문제인데, 그런데 이것을 법 제도적으로 막을수 있나에 대한 회의적인 생각이 드는데 왜냐하면 콘텐츠라는 것은 법이 변화하면 처벌을 피하거나 받지않을 수준으로 교모하게 회피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렇다면 이러한 콘텐츠를 어떻게 끊어낼것인가. 이렇게 본다면 기술적인 개입이 매우 중요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김형중  한국방송대학교 교수)

광주 민주화운동 이후 41년이 지났지만 특별법 제정 이후에도 역사 왜곡 보도는 끊임없이 국민들을 혼란스럽게하고 피해자를 괴롭히고 있습니다. 언론들의 객관적인 보도와 국민적인 관심에 더해 추가적인 해결책을 고민해야 하겠습니다.

소비자경제신문 권찬욱입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