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남부청 9일 오전 LH본사 및 지역 사업본부 압색
피의자 13인 출국금지…업무용PC 등 포렌식 나설수도

경찰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대한 본격적인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9일 오전 9시 30분부터 포렌식 요원 등 수사관 67명을 동원해 경남 진주 LH 본사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 이는 3일 관련 고발이 경찰에 접수된 지 6일 만이다.

LH
LH

경찰 관계자는 “5일 압수수색 영장을 검찰에 신청했고 같은 날 검찰이 영장을 법원에 청구했다”면서 “주말 동안 법원이 검토 등을 거친 결과 지난 8일 영장이 발부됐다”고 말했다.

압수수색은 투기 의혹을 받는 직원 3명이 근무하는 경기도 과천의 LH 과천의왕사업본부와 광명·시흥 3기 신도시 사업을 담당하는 인천LH 광명시흥사업본부에서도 이뤄지고 있다. 투기 의혹이 제기된 직원 13명의 주거지 등도 그 대상에 올랐다. 경찰은 이들에게 부패방지법상 업무상 비밀이용 금지 위반 혐의 혐의를 적용해 피의자로 수사하고 있다.

이들에 대한 출국금지 조처도 완료했다. 현직인 13명 외에 전 직원 2명도 수사를 받고 있지만 이들은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서 빠졌다고 한다. 경찰 관계자는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증거자료를 확보해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앞서 2일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은 LH 직원의 광명·시흥 3기 신도시 땅 투기 의혹을 폭로했다. 시민단체 활빈단이 의혹 당사자인 LH 직원들을 3일 경찰에 고발하면서 경기남부경찰청이 수사를 맡게 됐다. 

이후 논란이 커지자 국가수사본부(국수본)는 ‘부동산 투기사범 특별수사단’을 편성·운영해 대응하기로 했다. 특별수사단은 국수본 수사국장을 수사단장으로 수사국 반부패수사과·중대범죄수사과·범죄정보과를 비롯해 3기 신도시 예정지를 관할하는 경기남부청·경기북부청·인천청 등 3개 시도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로 구성된다.

한편 이날 오전 11시 경기도 성남의 LH 경기지역본부 앞에서는 진보당 경기도당의 ‘LH 규탄 및 불법투기 재발방지 촉구’ 기자회견이 열렸다. 진보당 측은 “주거 이전비를 떼먹는 상습범 LH를 규탄한다”고 외쳤다. 이날 경기지역본부에 대한 경찰의 압수수색은 이뤄지지 않았다. 이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필요 대상에 대해서만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소비자경제신문 오아름 기자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