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아닌 ‘대국민’ 향한 호소 메시지…정치적 파장 예고

지난 2월 1일 오전 윤석열 검찰총장이 박범계 신임 법무부 장관을 예방하기 위해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로 들어서고 있다. 과천=연합뉴스
지난 2월 1일 오전 윤석열 검찰총장이 박범계 신임 법무부 장관을 예방하기 위해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로 들어서고 있다. 과천=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는 중대범죄수사청 신설안에 대해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언론 인터뷰를 통해 반대 의견을 밝혔다.  

윤석열 총장은 2일자 국민일보 인터뷰에서 “직을 걸어 막을 수 있는 일이라면 100번이라도 걸겠다”고 말했다. 여권의 수사청 입법 강행을 강력히 비판한 셈이다. 법조계에서는 이러한 윤 총장의 발언이 여권을 향한 모종의 메시지이며 향후 정치적 포석까지 염두에 둔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았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의 극한 갈등 속에서도 ‘사퇴 불가’ 입장을 고수했던 윤 총장의 이번 발언은 이례적이다. 실제로 검찰 내부에서는 수사청 설치를 사실상 검찰청의 사활을 건 문제로 받아들이고 있으며 윤 총장 또한 검찰 수장으로서 절박함을 표출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으론 윤 총장의 사퇴를 줄곧 요구해온 여권을 향한 메시지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수사청 강행 기류를 차단하기 위한 전략으로 윤 총장이 ‘사퇴’라는 카드를 내놓았다는 것이다. ‘수사청 설치를 막을 수 있다면’을 총장직 사퇴의 조건으로 내건 것도 이와 연관이 있다는 분석이다.

주목할 것은 윤 총장이 국회가 아닌 국민을 상대로 관심을 촉구한 점이다. 윤 총장은 “필요하다면 국회에 가서 설명하기도 하지만 국회와 접촉면을 넓힌다고 수사청 입법을 막을 수 있는 일도 아니다”라며 국회와의 소통에 한계가 있음을 토로했다.

윤 총장은 수사청 설치와 관련해 형사사법 시스템의 붕괴에 따른 국민의 피해를 강조하면서 “국민 여러분의 이해와 관계되는 중요한 사항이다. 올바른 여론의 형성만을 기다릴 뿐이다”라며 국민의 관심을 촉구했다.

이러한 윤 총장의 발언은 남은 4개월의 임기 동안 국회와 소통을 포기하고 대국민 여론전을 나서겠다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다. 3일 대구고검·지검의 격려 방문을 예고한 윤 총장의 업무 복귀 이후 첫 공개 행보에 나선 점도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

윤 총장의 퇴임 이후 행보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여전한 가운데 그가 총장직을 걸고 여론전을 본격화할 경우 정치적 파장을 불러올 가능성도 있다. 검찰총장이 국회가 아닌 국민을 상대로 직접 호소를 이어갈 경우 수사청 이슈를 벗어난 여권과 대립각을 이룬 정치적 포석으로 비칠 수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경제신문 김세라 기자

 중대범죄수사청 설치 추진 주요 일지 그래픽=연합뉴스
 중대범죄수사청 설치 추진 주요 일지 그래픽=연합뉴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