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 금융, 기술 등 8420억원 상당 지원…그러나 실제 활용 경험 많지 않아
민주당 박정 의원 “수혜자가 보다 쉽게 정책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연합뉴스
연합뉴스

 여행업, 호텔업, 국제회의업 등 관광기업 가운데 정부의 혁신활동 지원 제도를 활용해본 경험이 없는 기업이 90%에 육박하고 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더불어민주당 박정 의원은 26일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감사에서 관광기업의 혁신활동 지원제도의 현장도달률이 전체 서비스업(30%)과 비교해  10% 수준에 불과하다면서 이를 높이고 실질적 효과를 낼 수 있는 방안을 새롭게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료=박정 의원실
자료=박정 의원실

박정 의원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지난해  406개 전국 관광사업체를 대상으로 기업 혁신활동 전반에 대한 설문조사를 기초로 각 부문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관광기업의 비율도 공개했다. 조사에 따르면 관광기업 중 구매지원 제도를 활용하지 못한 비율이 93.6%로 가장 높았다.

이외에도 자금, 조세, 금융, 인력, 기술 인증 제도에서 혜택을 받고 있지 못하는 비율은 평균 약 87%를 기록했으며 그나마 활용을 하고 있는 인력 지원의 경우에도 83.7%가 혜택을 받지 못하는 등 지원 제도의 활용 비율이 매우 떨어졌다.

업계별로는 관광스타트업의 평균 50% 가까이가 정부 지원제도를 활용하고 있는 반면 휴양콘도미엄업은 인력지원을 제외하곤 제도를 전혀 활용하지 못하고 있었다. 타 업종 중에는 유원시설업(약 38%)이 그나마 이원제도 활용률이 높았다.

박정 의원은 “사회 환경 변화로 관광업계에서도 분야간 융합, 협업이 중요해진 상황으로 혁신활동을 위해 사업별 지원보다 정책 간 연계, 협업, 연구개발 및 투자 유치 지원 등이 결합된 묶음 형태의 지원 방안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면서 “여전히 정책자금 지원 과정이 복잡하다. 수혜자가 보다 쉽게 정책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설명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는 관광기업을 대상으로 지난해 조세지원 48억원, 자금지원 488억원, 금융지원 4455억원, 기술지원 24억원, 인증지원 28억원 등 5044억원 상당, 올해는 각각 8억원, 556억원, 7801억원, 24억원, 32억원 등 약 8420억원을 지원했다.

소비자경제신문 권찬욱 기자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