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ᆞ로마자ᆞ한자의 아리따 글꼴 탄생기
디자이너 인터뷰ᆞ기록사진 등 수록
해외독자 위해 국ᆞ영문 혼용 구성

아모레퍼시픽은 기업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아리따’ 글꼴을 무료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아리따 글꼴 개발 16년의 이야기를 담은 ‘아리따 글꼴 여정’을 출간했다. 사진=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은 기업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아리따’ 글꼴을 무료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아리따 글꼴 개발 16년의 이야기를 담은 ‘아리따 글꼴 여정’을 출간했다. 사진=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이 아리따 글꼴 개발 16년의 이야기를 담은 <아리따 글꼴 여정>을 출간했다. 이번에 출간한 아리따 글꼴 여정은 아모레퍼시픽이 그래픽 디자이너 안상수를 비롯한 글꼴 디자이너 15명과 16년 동안 아리따 글꼴을 만든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아모레퍼시픽은 기업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아리따’ 글꼴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여 나눔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아리따 서체는 2006년 발표한 한글 글꼴 ‘아리따 돋움’을 시작으로 ‘아리따 부리’ᆞ로마자 글꼴 ‘아리따 산스’ᆞ한자 글꼴 ‘아리따 흑체’ 등 3개의 언어와 18종의 글꼴가족으로 이루어졌다. 하나의 글꼴이 다양한 언어로 파생하고 오랜 시간 동안 다듬어 온 사례는 매우 드물기 때문에 이 책은 한글 타이포그라피사에 의미 있는 기록이 될 수 있다.

아리따 글꼴 여정에서는 기업 글꼴의 탄생과정과 디자인이야기•사용 예시•디자이너 14명의 인터뷰를 통해 집중적으로 그 과정을 들여다본다. 제작과정의 기록사진과 ‘아리따’ 서체를 활용한 제품ᆞ도서 등 ‘아리따’ 글꼴에 관련한 모든 것도 담았다.

이 책은 한글 글꼴에 관심 있는 해외 독자를 위해 국ᆞ영문 혼용으로 구성했다. 글꼴에 대한 전문적인 내용을 알기 쉽도록 설명해 디자이너는 물론 평소 글꼴에 관심 있던 독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아리따 글꼴 여정은 전국의 주요 서점과 독립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해외판매를 준비 중에 있다.

아리따 글꼴은 홈페이지(https://www.apgroup.com/int/ko/about-us/visual-identity/arita-typeface/arita-typeface.html)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소비자경제신문 김세라 기자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