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피해사실 은폐·축소 의혹 제기돼

[소비자경제=유제원 기자]삼성카드 내부 직원의 고객정보 유출이 1만8000건 뿐 아니라 추가적으로 80만건에 달하는 것으로 경찰 조사결과가 나왔다.

경찰에 따르면 삼성카드는 지난달 30일 남대문경찰에 내부 직원의 고객 정보 유출과 관련해 고발하고, 경찰 압수 수색이 들어온 8일에 80만건의 고객 정보가 빠져나갔다고 자술한 내부 직원의 사실확인서를 제출했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자체 감찰에 의해 내부 직원의 정보 유출 과정을 조사한 결과 80만건을 유출했다는 진술을 받아 이후 이같은 사실 확인서를 경찰에 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하지만 이는 내부 직원이 자술한 내용일 뿐이라 아직 정확한 사실 여부가 확인되지 않았으며 중복된 정보와 내용이 없는 정보 등이 있어 피해 고객 규모는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카드는 지난달 25일 내부보안강화차원에서 보안시스템 점검 중 내부 직원의 혐의를 포착하고 관련 조사를 진행했다. 이후 29일에 내부 조사 상황을 금융감독원에 신고하고 30일에 남대문경찰서에 고발 조치했다.

당시 삼성카드는 고객 정보 유출 규모에 대해 구체적 언급을 피했는데, 해당 직원의 조사를 통해 80만건이 유출됐다는 자술을 받았던 사실이 드러나면서 대규모 피해 사실을 일부러 은폐하려 했던 게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경찰은 해당 직원의 노트북에 1만8000여명의 고객 정보가 저장돼 있어 피해 규모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으나, 해당 직원이 80여만건을 유출했다는 사실확인서를 삼성카드로 넘겨받음에 따라 수사를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보통 이렇게 유출된 정보들은 휴대전화 스팸문자 업체들이 활용하게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삼성카드 직원은 본인이 해당하는 업무 외에는 고객 정보를 볼 수 없게 돼 있으나, 일선 직원은 일반 고객 정보에 접근할 수 있어 이번에 유출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삼성카드 관계자는 "빠져나간 정보가 고객의 이름과 나이, 직장명, 전화번호인 관계로 고객의 직접적인 피해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면서 정보유출에 따른 피해 가능성을 부인하는 발언을 했다.

또 "고객에 큰 심려를 끼친 만큼 경찰 조사가 끝난뒤 피해 고객에게는 개별적으로 사과할 방침" 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기사제보 yjw@dailycnc.com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