릭 브라이튼 미국 보건복지부 산하 생물의약품첨단연구개발국 국장은 트럼프 행정부의 코로나19 대응과 관련, 내부고발을 했다는 이유로 좌천됐다. AP=연합뉴스
미국 보건복지부 내부고발자 릭 브라이트 전 국장이 진상조사를 요구했다. AP=연합뉴스

미국 행정부의 코로나 19 대응과 관련해 문제를 제기했다가 인사 보복 조치를 당했다고 폭로했던 미국 백신 개발 책임자가 억울하다며 진상조사와 인사 복귀를 주장했다.

6일(한국시각) 미국 AP통신 보도에 따르면 미국 보건복지부 산하 생물의약품첨단연구개발국 릭 브라이트 전 국장이 법률대리인을 통해서 특별조사국(OSC)에 고발장을 접수하면서 "트럼프 정부가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을 대비하는데 실패했고 미승인 약물을 환자에게 처방하도록 조처함으로써 (상황을)급히 해결하려고 했다”고 주장했다. 미국 연방수사기관인 OSC는 내부고발자, 공무원 개혁법 등 4개의 연방 법령을 다룬다. 

브라이트는 보건복지부 정무관이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을 '만병통치약(panacea)'로 홍보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AP=연합뉴스
브라이트 전 국장은 미국 보건복지부 간부가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을 만병통치약(panacea)으로 홍보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AP=연합뉴스

미국은 이날 현재 코로나19 확진자가 120만명 이상(사망자 약 7만명)이다. 보건복지부는 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가 급증했던 지난달 21일 백신개발책임자였던 브라이트 전 국장을 국립보건연구원(NIH)으로 인사 이동시켰다.  이와 관련하여 브라이트 전 국장은 이튿날 트럼프 대통령에 의해 추진된 말라리아약(하이드록시클로로퀸)이 코로나19 백신으로 활용하도록 정치적 압박을 받았고 이에 저항했다는 이유로 좌천됐다고 주장했다.  

브라이트 전 국장은 "정부가 한 번도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지 않은 파키스탄과 인도의 시설에서 나온 ‘비FDA 클로로퀸’을 비밀리에 가져옴으로써 잠재적으로 위험한 상황을 야기하는 것을 목격했다"면서 "그들이 충분한 데이터를 갖지 않고 수많은 미국인들에게 이 약을 무작정 제공하려는 노력이 나와 동료 과학자들에게 경종을 울렸다"고 말했다. AP통신은 브라이트 전 국장이 1월말 코로나19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지만 보건복지부 알렉스 에이자 장관이 코로나19 사태를 축소했다는 주장을 보도했다. 

N95 방역마스크 제안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브라이트 전 국장은 코로나19 사태의 위험을 예측했으나 마스크를 대량 준비할 시기를 놓쳤다고 주장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심각해지면 미국에 마스크 35억장이 필요하지만 1월을 기준으로 마스크 재고는 3억장에 불과했다는 뜻이다. 

브라이트 전 국장은 비과학적인 근거로 확산되는 약의 위험성을 공공에 알렸어야 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치와 인맥이 최고의 과학자들이 내린 결론보다 우선시되어 의사결정을 내리도록 압박을 받았다”고 강조했다. 

소비자경제신문 임윤식 기자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