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공동주택 2천 가구의 겨울철 실내 라돈 농도 조사를 실시
공동주택 라돈관리 정책의 기초자료 마련을 위해

조현수 환경부 환경보건정책과장이 지난 19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환경부, 국토교통부,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관계부처 합동, 건축자재 라돈 저감·관리 지침서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신문 박은숙 기자] 최근 신축 공동주택에서 라돈 농도가 높은 사례가 발생했다. 환경부는 국민의 공동주택 라돈에 대한 막연한 우려를 개선하고 관리정책 마련을 위해 전국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라돈 실태조사에 나섰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올해 12월부터 4개월간 전국 공동주택 2천 가구를 대상으로 실내 라돈 농도의 실태를 조사한다고 28일 밝혔다.

환경부에 따르면 겨울철에 라돈 농도에 영향을 주는 교란 인자가 많다. 상대적으로 밀폐하는 시간이 긴 계절인 겨울에 조사를 실시한다. 환경부는 2014년 이후 토양의 영향을 받는 단독주택을 중심으로 조사했다. 따라서 공동주택은 라돈 농도가 단독주택에 비해 높지 않아 2014년 이후에 실태조사를 하지 않았다. 실내 라돈 농도 실태조사는 2011년부터 2년 주기로 진행됐다.

단독주택은 라돈이 토양이나 암석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한다. 실내로 유입되기 쉬운 건물조건에서 실내 라돈 농도가 높다. 아파트 비해 토양과 직접 접해있는 단독주택에서 라돈 농도가 높

아울러 환경부 관계자는 <소비자경제>에 “라돈 농도가 높은 7개 지자체에 대해 라돈 관리계획 수립하고 조사 역량 강화를 위한 기술 지원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 7개 지차체에서 필요한 단독주택 라돈 검사할 수 있게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 공동주택에서 라돈이 많이 검출…삶의 질 향상을 위해 건축물 내부마감재 고급화 추구

공동주택에서 라돈이 많이 검출됐다. 2006년 이후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건축물 내부마감재의 고급화 추구로 석재마감재 사용이 많아졌다. 그래서 올해 실태조사는 난방효율 제고를 위한 기밀성능 강화, 천연자재 사용 증가 등으로 최근 공동주택의 라돈 문제가 지속 제기됐다.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재추진하게 된 이유다. 조사방식은 기존과 마찬가지다. 침실 또는 거실과 같은 주요 생활공간에 라돈 검출기를 설치한 후 90일간 측정 완료하면 회수하는 방식이다.

환경부는 “조사대상 2천 가구는 2008년 이후 입주한 아파트 현황자료를 토대로 지역별 조사 표본수를 추출한 후 해당 지자체의 추천을 거쳐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올해 12월부터 4개월간 전국 공동주택 2천 가구를 대상으로 실내 라돈 농도의 실태를 조사한다고 28일 밝혔다.(자료=환경부 제공)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올해 12월부터 4개월간 전국 공동주택 2천 가구를 대상으로 실내 라돈 농도의 실태를 조사한다고 28일 밝혔다.(자료=환경부 제공)

 

더불어 공동주택 라돈 노출에 대한 국민 불안감 해소를 위해 노출 요인과 저감 방안에 대한 연구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조사결과를 토대로 내년부터 3년간 공동주택 실내 건축내장재 등 건축자재의 유통 현황을 조사한다. 또 사용빈도가 높은 실내마감재의 실내공기 중 라돈 기여율 등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관리가 우선적으로 필요한 실내내장재를 도출, 관리방안을 마련을 계획하고 있다. 라돈 차폐재의 효과를 평가하는 등 저감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정현미 국립환경과학원 환경기반연구부장은 “이번 조사는 실생활 환경조건에서의 라돈 농도를 정확히 평가하는 만큼, 공동주택 라돈 관리정책 마련에 필요한 기초자료가 확보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