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통해 “고인이 된 기수 장례식 치러게 해달라” 요구

[소비자경제신문 민병태 기자] 한국마사회 노동조합은 민주노총을 향해 문중원 기수의 사망과 관련해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면 “대중을 속이고 자신의 정치적 이익을 도모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마사회 노조는 지난 15일 성명을 통해 “안타깝게도 사람이 죽었다. 처음이 아니라는 것도 뼈아프다. 다시 이런 일이 있으면 안 되기에, 정확한 원인을 밝혀야만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노조는 “우리는 흔들리는 감정을 걷어냈다. 그리고 누구나가 결과를 신뢰할 수 있도록 고인이 유서를 통해 남긴 주장들에 대하여 경찰 수사를 의뢰했다. 판결에 따라 경마를 멈추더라도 모든 책임을 질 것도 천명했다. 민주노총은 (대중을)속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노총은 알고 있다. 기수 평균 연봉이 1억2천만 원이고, 연봉 4000만 원이 안 되는 기수는 없다는 걸. 경쟁 어쩌고 할까봐 첨언하자면, 이 소득의 절반 이상은 경마성적과 무관한 수입”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이어 “이게 민주노총이 폐기하자는 선진경마의 상금구조”라며 “올해부터 상금의 경쟁성은 더 완화되었다. 이래도 기수의 생계가 위태로운 것이 경마의 경쟁성 때문인가? 대한민국 제1 노총이 이런 간단한 것도 모를 리가 없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문중원 기수의 사망과 관련해 법정 판결에 따라 마사회의 과실과 죄가 밝혀진다면 우리 노동조합에서는 유족 보상과 책임자 처벌 등 사측이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지게 할 것이라면서도 “문중원 기수의 시신이 광화문에 있는 채 속절없이 시간은 흐르고 있다”며 “기수의 시신이 민주노총의 시위도구로 쓰이는 걸 더 이상은 못 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는 거듭 “민주노총이 노동자들의 일자리를 없애서라도 자신들의 정치·사회적 힘을 과시하려는 것은 아니라고 믿고 싶다”며 “민주노총이 지금의 태도를 고수한다면 문중원 기수의 장례를 치르고, 법에 따라 유족 보상 등 후속조치를 하고 싶은 마사회는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된다. 분명한 사실은 자극적 이슈몰이로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라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