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회장, 4달만에 검찰 출석…朴 뇌물 수사 박차

미르·K재단 출연금, 사면·경영현안 해결 대가 여부 조사

2017-03-19     김현식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 측과의 뇌물수수 등 의혹과 관련해 최태원 SK 회장이 18일 오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출처=포커스뉴스)

[소비자경제=김현식 기자] SK그룹 최태원 회장이 지난 18일 검찰 특별수사본부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했다.

지난해 11월13일 ‘최순실게이트’로 검찰 조사를 받은 지 4달만의 검찰 출석이다.

전날 오후 1시 57분께 서울중앙지검에 도착한 최 회장은 취재진들의 쏟아지는 질문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한 채 조사실로 향했다.

특수본은 오는 21일 박 전 대통령을 소환하기에 앞서 최 회장을 불러 뇌물수수·공여 등 관련 의혹을 전반적으로 확인할 방침이다. 특히 특수본은 SK그룹이 미르와 K스포츠 재단에 111억원을 출연하는 대가로 최 회장의 특별사면을 받아냈는지를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최 회장은 횡령 등 혐의로 징역 4년을 선고받고 복역하던 중 지난 2015년 8월 광복절 특사로 사면됐다. 수감된 지 2년 7개월 만이었다.

특수본은 최 회장을 상대로 어떤 계기로 재단 출연 결심 여부, 출연 직접 지시 여부, 출연 과정 사면거래 여부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최 회장 석방에 앞서 그룹 2인자였던 김창근 전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이 지난 2015년 8월 13일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에게 “최태원 회장 사면 복권에 대한 감사를 한시도 잊은 적이 없다”는 내용의 문자 메시지를 보낸 사실이 드러나 의혹이 더욱 커진 상황이다.

검찰은 지난 16일 김 전 의장을 참고인으로 불러서 문자 메시지를 보낸 경위 등을 집중 캐물었다. 같은 날 김영태 전 수펙스추구협의회 커뮤니케이션위원장과 이형희 SK브로드밴드 대표이사도 함께 소환돼 최 회장 사면 거래에 관여했는지 조사받았다.

아울러 검찰은 SK그룹이 면세점 특허 획득과 계열사 세무조사 무마 등 현안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박 전 대통령과 청와대의 도움을 받았는지도 면밀히 들여다보고 있다.

SK 측은 재단 출연금 및 추가 지원 의혹에 대해 “전국경제인연합회 요청으로 낸 순수 지원금이며 대가성은 전혀 없다”는 입장이다.

회사 측은 우선 특사와 관련해 “김창근 전 의장이 1차 독대 때 총수 부재 장기화로 대규모 투자 결정이 지연되는 등 경영 공백을 하소연한 것으로 안다. 그룹 2인자로서 총수 부재에 따른 고충을 호소하고 도움을 청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며 부정 청탁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또 면세점 사업 특혜 의혹에 대해서도 “면세점 사업 로비용으로 출연금을 냈다면 워커힐이 면세점 심사에서 3번 연속 떨어졌겠느냐”며 “2차 독대에서 면세점 관련 청탁이 있었다면 그 후 K스포츠재단 추가 지원 요청을 거절하지 못했을 것”이라며 강하게 부인했다.

검찰은 삼성, SK와 마찬가지로 롯데와 CJ쪽 출연금에 대해서도 뇌물 의혹을 들여다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본격적인 수사 여부와 시점, 수위 등은 유동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