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분식브랜드 ‘얌샘김밥’, 성공한 프랜차이즈 특징 갖춰
[소비자경제=서예원 기자] 전 연령층에서 창업자 인구가 늘어나면서 프랜차이즈 창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 창업에 대한 설문조사결과, 예비 창업자의 47.9%가 프랜차이즈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지난해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프랜차이즈 개수는 4844로개로, 2011년과 비교해 5년 동안 5만개가 증가하는 양상을 띄었다.
국내 4000여개 브랜드가 넘는 프랜차이즈간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이들 중 성공 창업을 예측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를 찾기란 쉽지 않다.
많은 창업 전문가들은 성공하는 프랜차이즈들은 안정성, 가성비, 트렌드 반영과 함께 본사의 지원과 관리, 브랜드를 믿는 고객, 인정받는 CEO 등 의 특징을 보인다고 말하며, 이러한 특징 위주로 꼼꼼히 잘 살펴보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최근 떠오르는 외식업계 프랜차이즈 종합분식브랜드 ‘얌샘김밥’ 은 앞서 말한 성공 요소의 특징들을 모두 갖추고 있어 많은 예비창업자에게 각광받고 있다.
‘기분 좋은 한끼’ 라는 캐치프레이즈를 앞세운 얌샘김밥은 업계 최고 수준의 마진율을 제공하는 가성비와 초보자들도 쉽게 조리할 수 있는 원팩시스템과 같이 본사의 탄탄한 지원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신메뉴 개발과 브랜드 리뉴얼을 통해 변화하는 트랜드에 발맞추는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는 곧 기존 매장의 매출 성장과 동시에 예비 창업자간 입소문으로 이어져 가맹점이 연이어 오픈 됐으며 서울 주요 상권으로 꼽히는 압구정점, 삼성점, 강남구청점까지 문을 여는 성과를 이뤘따.
한편, 얌샘김밥은 지난 6월에 열린 제 13회 대한민국창업대상에서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상을 수상한 바 있다.
서예원 기자 npce@dailycn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