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투자성향 한눈에”…금융결제원, 39개 금융사 투자자성향정보 공개

29일부터 앱·홈페이지에서 투자자성향정보 조회 가능

2022-11-28     문재호 기자
금융결제원 어카운트인포 주요 서비스, 서비스 주요화면[사진=금융결제원]

금융결제원과 금융투자협회가 오는 29일부터 금융결제원 ‘어카운트인포’ 앱·홈페이지를 통해 투자자성향정보 조회서비스 제공을 시작한다.

금융위원회는 2019년 12월 발표한 금융소비자 권익보호 방안의 일환으로 금융소비자의 투자성향 분류의 관리·감독을 강화해 왔으며 이에 맞추어 금융결제원과 금융투자협회는 함께 ‘내 투자성향 한눈에 서비스’를 마련·제공한다.

금융소비자의 투자성향은 공격투자형, 적극투자형, 위험중립형, 안정추구형, 안정형 등으로 나뉜다. 앞으로는 금융회사별로 흩어져 있던 금융소비자 개개인의 투자성향을 어카운트인포 서비스 화면에서 한눈에 조회할 수 있어 개별 금융회사별로 조회해야 했던 금융소비자의 불편이 해소될 전망이다.

또한 본인의 투자성향이 금융기관별로 상이한 경우 이를 하나의 화면에서 쉽게 인지할 수 있어 필요시 투자성향정보를 업데이트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서비스 사용자 투자성향에 가장 적합한 상품을 권유 받을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될 것으로 예상된다.

‘내 투자성향 한눈에’는 개별금융회사별로 분류하여 관리하고 있는 금융소비자의 투자성향정보를 계좌정보통합관리 서비스인 어카운트인포에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제공되는 정보는 금융기관별 금융소비자의 투자성향 유형, 최근 유형분류일, 유형 설명 등이며 투자성향정보 조회가능 금융회사는 39개사다.

투자성향정보 조회가능한 39개 금융회사[사진=금융결제원]

소비자경제신문 문재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