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은행 방문규 행장이  신년 첫 현장 방문으로 광주 오이솔루션을 택했다. 사진은 (오른쪽)수출입은행 방문규 행장과 오이솔루션 박용관 대표이사다.(사진=수출입은행 제공)
수출입은행 방문규 행장이 신년 첫 현장 방문으로 광주 오이솔루션을 택했다. 사진은 (오른쪽)수출입은행 방문규 행장과 오이솔루션 박용관 대표이사다.(사진=수출입은행 제공)

[소비자경제신문 이승리 기자] 수출입은행 방문규 행장이 소재·부품·장비산업 분야 관련 업계의 애로사항을 현장에서 들었다. 

방문규 행장은 14일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오이솔루션'을 방문했다. 광주지역 소부장 강소기업 찾은 방 행장의 이번 행보는 신년 첫 현장 소통을 위한 방문으로, 소재·부품·장비산업 분야 관련 업계의 애로사항을 듣기 위해 진행됐다. 취임 이후 거래기업 및 수은 부산지점, 창원지점을 방문해 목소리를 듣고 금융지원을 독려하는 등 현장에서 답을 찾아가겠다는 원칙을 올해도 이어가고 있다.

방 행장은 “소재·부품·장비산업 분야 우량 중소중견기업의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M&A 및 R&D, 시설투자 등에 필요한 자금이 원활히 지원될 수 있도록 수은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화답했다.

'오이솔루션'은 유·무선통신장비 부품 제조업체인 5세대(5G) 이동통신 핵심부품인 '광트랜시버'와 '스마트 트랜시버' 등을 제조·수출하는 강소기업이다. 최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와 협업하여 광트랜시버 원가의 약 30%를 차지하는 광소자(레이저다이오드)의 국산화를 추진 중이었다. 제품 개발이 완료돼 상용화되면 일국, 미국으로부터 수입하고 있는 광소자의 수입 대체 효과가 기대되는 유망 기업이다.

오이솔루션 박용관 대표이사는 “글로벌 Top 5 통신장비회사로 성장하기 위해 세계 최초 분야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5G 이동통신용 광트랜시버 시장을 선점할 계획이다”라며 “세계시장에서 인정받는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우뚝서기 위해선 제품의 연구개발을 위한 금융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수출입은행은 소재·부품·장비 업종에 18조 5000억원의 정책금융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