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선택 기준은 패키지 구성, 가격, 여행일정 순"
업계 관계자 "현 소비자 가격 싸다고 해서 패키지 여행 상품 선택하지 않아"

동남아 패키지 여행중 관광객이 물품을 사고 있다 (사진=소비자경제)
동남아 패키지 여행중 한국관광객이 현지에서 물품을 사고 있다 (사진=소비자경제)

[소비자경제신문 최빛나 기자] 동남아 패키지여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행사 가운데 하나투어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국내 주요 여행사의 동남아 패키지여행 이용자 1천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조사 대상은 노랑풍선·모두투어·온라인투어·인터파크투어·하나투어 등 5개 업체다.
 
서비스 종합 만족도는 하나투어가 3.71점으로 가장 높았고 노랑풍선(3.63점), 모두투어(3.62점), 온라인투어·인터파크투어(3.61점) 순이었다. 서비스 품질 만족도는 하나투어(3.76점), 모두투어(3.67점), 온라인투어(3.66점), 노랑풍선(3.65점), 인터파크투어(3.63점) 순으로 나타났다.
 
여행 일정과 숙소, 이동수단에 대한 만족도나 선택 관광·쇼핑·식사 관련 만족도도 하나투어가 가장 높았다. 호감도는 하나투어(3.62점), 노랑풍선(3.58점), 모두투어(3.56점), 인터파크투어(3.54점), 온라인투어(3.53점) 순이었다.
 
응답자들이 여행사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여행코스와 숙소 등 패키지 구성 때문이라는 답변이 40%로 가장 많았고 가격(26.3%)과 여행 일정(17.4%)이 뒤를 이었다. 다녀온 여행지는 베트남이 51.7%로 가장 많았고 태국(29.8%), 필리핀(20.5%) 등의 순이었다.
 
패키지여행 과정에서 피해를 본 소비자는 19.7%였는데 피해 유형은 쇼핑 및 선택 관광에 대한 과도한 권유가 53.3%로 가장 많았다.
 
이번 조사는 온라인으로 이뤄졌으며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10%포인트 수준이다.
 
여행전문 기자는 <소비자경제>와의 통화에서 "동남아 여행 관련해서 수많은 업체와 소비자얘기를 듣는 편이다. 12월 부터 동남아 패키지여행이 성수기 시즌이다. 이에 소비자들은 패키지  구성을 먼저 살펴 보는 것 같다"고 말했다.
 
아울러 "위의 조사 결과를 확인했을때 소비자들은 하나투어 상품을 가장 많이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의 니즈를 잘 파악 했다고 볼 수 있다. 관련 업계들은 이 부분에 중점을 둬야 할 것이다. 여행 관련 현 소비자들은 가격이 싸다고 해서 상품을 선택하는 게 아니라 비싸더라도 본인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점점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