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집이나 사무실 등에서 여전히 잘 안터진다는 불만 꾸준히 제기
참여연대, “LTE우선 모드 쓰려면 뭐하러 비싼 5G 요금제를 사용하나?”
12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자율분쟁조정위원회 분쟁조정 신청 예정

5G 서비스 품질에 불만을 가진 소비자들이 참여연대를 통해 분쟁 조정을 신청한다. 사진은 영국 런던에서 5G 관련 서비스가 론칭할때 현장에 세워져있던 장식물로 기사 속 특정 내용과 관계없다 (사진=연합뉴스)
5G 서비스 품질에 불만을 가진 소비자들이 참여연대를 통해 분쟁 조정을 신청한다. 사진은 영국 런던에서 5G 관련 서비스가 론칭할때 현장에 세워져있던 장식물로 기사 속 특정 내용과 관계없다 (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신문 이한 기자] ‘5G가 잘 터지지 않는다’는 소비자들의 불만이 수면 위로 떠올랐다. 5G이용자들이 참여연대를 통해 5G 서비스 관련 분쟁 조정을 신청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가 오는 12일 ‘5G 먹통 현상’을 호소하는 소비자 사례를 접수해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자율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조정을 신청한다.

참여연대에 따르면, 올해 상용화된 5G 이동통신서비스는 LTE 대비 7%인 6만개의 기지국만으로 서비스를 시작해 실제 이용할 수 있는 지역이 협소하고 통신장애가 발생하는 등의 이용자 불편이 예상됐다. 과기부와 이동통신 3사는 연내 5G 기지국 20만개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으나 현재 기지국 숫자는 약 9만여개 정도다.

참여연대를 통해 분쟁조정 신청 의사를 밝힌 5G 소비자들은 “커버리지 맵에 서비스 가능지역으로 표시되는데도, 집이나 사무실 등 휴대전화를 주로 사용하는 지역에서는 정작 5G 전파가 터지지 않아 LTE로 전환되는 사례가 잦다”며 문제를 제기한다.

이들은 “그 과정에서 모바일 인터넷이 급격히 느려지거나 중단되고 통신장애가 발생하는 등 소위 ‘먹통 현상’이 발생한다”고 주장한다.

분쟁조정 신청에 참여한 5G 이용자들은 참여연대를 통해 “이러한 불편을 이동통신사에 제기했으나 이미 충분히 안내를 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거나 단말기의 문제일 뿐 이통사는 관련이 없다는 답변만 받아 개별적으로 해결할 수는 없겠다는 생각이 들어 이번 공동 분쟁조정 신청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 참여연대, "5G 서비스 품질 아직은 기대 이하, 언제 나아질 것인지 구체적 약속 필요"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문은옥 간사는 <소비자경제>와의 통화에서 “통신사들은 5G 신호가 잡히지 않을 경우 LTE우선 모드를 사용하라고 권유하는데, 그렇다면 요금 역시 LTE 수준으로 낮춰주거나, 5G 품질이 미래에 더 나아질 계획이라면 정확히 언제 그게 이뤄질 것인지 소비자에게 알려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오는 12일 기자회견을 열어 분쟁조정 신청 취지와 배경을 밝히고 5G 이용자 실태조사를 통해 제기된 문제점, 실제 분쟁조정 신청에 참여한 이들이 직접 제출한 관련 자료 등을 공개할 예정이다. 이후 분쟁조정 신청저를 접수할 예정이다.

5G시대가 본격적으로 개막했지만 소비자들이 피부로 느끼는 서비스는 아직 부족하다는 지적이 여전하다. 실제로 서울 송파구에 거주하는 한 소비자는 <소비자경제>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거실과 방에서는 5G가 잡히지 않고 집 건물 옥상에 올라가야 5G가 터진다”며 불만을 제기하기도 했다.

통신사들은 5G커버리지 및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는 중이다. 실제로 5G 담당을 임원으로 승진시켜 더 많은 권한을 부여하거나, 장비를 업그레이드 하는 등 인프라 및 컨텐츠 확대를 위해 꾸준히 노력 중이다. 이 가운데 소비자들이 조직적인 목소리를 내기 시작하면서 향후 업계의 움직임이 주목된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