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연구원, 'P2P금융의 서민금융 지원방안 모색' 포럼 진행
전문가, 업계 한 목소리로 "P2P법제화가 중금리 대출 활성화에 기여할 터"

은행회관 14층에서 진행된 '온라인투자연계금융의 건전한 발전방향' 포럼 현장에서 서강대 정유신 교수가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소비자경제)
은행회관 14층에서 진행된 '온라인투자연계금융의 건전한 발전방향' 포럼 현장에서 서강대 정유신 교수가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소비자경제)

[소비자경제신문 이승리 기자]  'P2P금융' 업권의 오랜 숙원인 '법제화'가 이뤄지면서 내년 8월 시행을 앞두고 있다. 전세계에서 처음으로 '법 제정'이라는 선도적 보폭으로 금융의 한 산업으로 인정받게 된 것이다.

P2P금융업권은 줄곧 '업권 성장'과 '소비자 확대 및 보호' 등의 동반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며 법제화의 당위성을 주장해왔다. 그리고 10일 'P2P금융의 서민금융 지원방안 모색' 포럼 현장에서는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전문가의 의견이 제시됐다.

10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서민금융연구원이 주최한 'P2P금융의 서민금융 지원방안 모색' 포럼이 진행됐다.

이날 현장에서는 'P2P금융의 서민금융지원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P2P금융업'이 서민금융에서 어떠한 긍정적 역할을 할 것인지에 대해 예측해 보는 시간이 마련됐다.

실제로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일명 '온투법' 시행시 P2P금융업은 금융취약계층에 대한 대안금융의 하나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특히, 그 중심에는 '중금리 영역 확대 기여'라는 성과에 대한 기대가 있다.

'온라인투자연계금융(P2P)의 건전한 발전방향'에 대한 발제자로 나선 서강대학교 정유신 교수는 '취약계층을 위한 포용적 금융실현 기여 가능성'에 대해 기존의 사례에 대해 짚어보고 향후 방향을 제시했는데  'P2P금융을 통해 취약계층을 위한 포용적 금융실현 기여 가능성이 있다'는 설명이다. 또 발전방향으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자금애로 해소 △고용창출 연결 △금융취약계층 빅데이터 확보 △타 금융사와 연계 등을 제시했다.

정유신 교수는 "금융소외계층을 완화시키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화두"라며 "금리가 절벽이 있는데 P2P가 들어가면 완화가 될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업계 역시 온투법 시행이 금융기관 투자를 허용해 개인 중금리대출 공급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실제로 신용대출을 취급하는 '렌딧'의 경우 이용자는 1인당 평균 1,191만원을 연 평균금리 11%로 이용하고 있었다. 11월 말 기준 신용등급 5~7등급 대출자가 중 51.7%가 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중저신용자의 중금리 대출이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이는 2016년 말 32.5%에서 크게 증가한 것이다.

렌딧의 김성준 대표이사는 “11월 26일에 공포된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법에 따라 내년에는 금융기관이 P2P금융이 취급한 대출에 대체투자를 할 수 있게 되어 중금리대출 공급이 크게 활성화 될 것으로 보인다”며 “포용적 금융을 더욱 확장시키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전문가의 의견도 비슷했다.

권혁세 전 금융감독원장은 "금융은 본질적으로 서민들에게 벽이 높다"면서 "핀테크가 활성화되면 금융의 높은 벽을 뚫을 수 있는 중금리대출 시장의 매개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P2P시장이 법제화 되면서 활성화 될 것으로 본다"며 "서민들은 좀 더 좋은 조건으로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린 게 아닌가 싶다"라고 덧붙였다.

조성목 회장은 "과거에 금융 이용자와 공급자가 플랫폼에서 만날 수 없을까라고 생각했던 적이 있다"며 "(P2P금융이) 법제화가 되고 나니까 서민금융의 축으로 이끌고 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