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경제신문 최빛나 기자] 동남아 패키지 여행에 포함된 전용 쇼핑센터에서 판매하는 현지 특산품 상당수에서 국내 안전기준을 초과하는 이물질들이 다량 검출됐다.

특히 인기를 모으는 노니가루에서는 쇳가루가 최대 25배, 깔라만시 원액에서는 세균수가 기준을 45배 초과하고 국내사용 금지된 인태반 등 원료가 포함된 제품도 버젓이 판매되고 있어 관광객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은 4일 최근 동남아 5개국(베트남·태국·필리핀·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 등지의 7개 패키지여행 상품 일정에 포함된 ‘단체 관광객 전용 쇼핑센터’에서 판매되는 주요 식품·화장품·공산품을 대상으로 안전성 및 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분말·벌꿀·원액 상당수 국내기준 초과
 
동남아 5개국에서 판매되는 식품 및 화장품 32개 제품 중 10개 제품(31.3%)에서 국내기준을 초과하는 금속성 이물(쇳가루)·히드록시메틸푸르푸랄(HMF)·세균이 검출됐다. 노니가루 등 분말 3개 제품에서는 금속성 이물(쇳가루)이 기준(10.0mg/kg)을 최대 25배, 벌꿀 6개 제품에서 히드록시메틸푸르푸랄(HMF)이 기준(80mg/kg)을 최대 27배 초과해 검출됐다. 깔라만시 원액 1개 제품에서는 세균수가 기준을 45배 초과했다.
 
또 코타키나발루·세부 등 2곳에서는 국내에서 사용이 금지된 원료인 센나·통캇알리·인태반이 포함된 식품 및 화장품 4개 제품이 판매됐다. 센나는 설사를 유발하며 통캇알리도 식품원료 사용이 금지된다. 인태반은 윤리적 문제와 위생, 안전성때문에 식품과 화장품 모두에서 사용할 수 없다.

이밖에 원산지가 표시되지않은 석청도 확인됐는데 중독성 물질인 그레이아노톡신(Grayanotoxin)이 포함된 ‘네팔산 석청’일 수 있어 구매 시 주의가 필요하다.
 
(사진=한국소비자원 제공)
(사진=한국소비자원 제공)

납범벅 진주반지, 천연라텍스라더니 합성고무 검출도

 
공산품의 경우, 진주반지 5개 중 3개 제품의 금속 부분에서 국내 안전기준을 최대 263배 초과하는 납과 최대 12배 초과하는 니켈이 검출됐다.

또 라텍스베개 5개 중 1개 제품은 '100% NATURAL LATEX FOAM(천연 라텍스 폼);으로 표시됐지만 합성라텍스인 SBR(스티렌부타디엔고무)이 21.4% 혼입돼 있었다. 가죽지갑 6개 중 2개 제품은 보강재로 재활용 광고지를 사용하기도 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문화체육관광부에 ‘국외여행상품 정보제공 표준안’ 등에 쇼핑센터 이용 시 제품의 시험성적서 정보를 제공하는 근거를 마련하도록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여행업협회에는 국내 안전기준에 적합한 성적서를 구비한 쇼핑센터에만 여행객을 안내하게 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쇼핑센터 선정 가이드 마련을 권고했고 협회도 이를 수용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동남아 현지 쇼핑센터 등에서는 국가 간 제도 차이로 인해 국내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제품이 판매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구입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