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랜드 제공) 

[소비자경제신문 최빛나 기자] 이랜드그룹(회장 박성수)은 11일 광군제 하루 동안 온라인 쇼핑몰 티몰(天猫)에서 2.97억 위안화(한화 약 5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12일 밝혔다.

지난해까지 포함됐던 ‘티니위니’ 매출을 제외하면 전년대비 20% 성장한 수치다.
 
올해 가장 인기를 끌었던 상품은 ‘포인포’의 다운상품으로 총 5만 장, 28억원 상당의 물량이 판매됐다. 또 ‘이랜드’의 맨투맨 후드티는 전통적인 효자 상품으로 올해에도 1만 장이 팔렸고, 알리바바와의 공동기획을 통해 웹드라마까지 제작한 SPA ‘스파오’의 해리포터 콜라보레이션 상품은 4만장의 판매고를 기록했다.
 
스파오는 해리포터 콜라보레이션 상품을 활용한 웹드라마를 제작, 이를 타깃 고객이 선호하는 샤오홍슈, 웨이보, 빌리빌리, 도잉 등 주요 SNS 채널을 통해 알리면서 큰 호응으로 이어졌다.
 
이랜드 관계자는 “중국 사업의 핵심이었던 ‘티니위니’를 매각했음에도 기존 브랜드의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며 “현지에 특화된 콘텐츠 개발, 현지인에게 맞춤화된 영업 방식 등 현지화 전략의 성과로 볼 수 있다”라고 말했다.
 
수년간 누적된 빅 데이터와 현지 상황에 맞춤형으로 설계한 마케팅 전략의 시너지로 분석된다. 이랜드는 1994년 국내기업 최초로 중국에 진출 25년 동안 트렌드 변화와 중국인 고객의 특성, 현지인들이 원하는 상품의 특징 등 수많은 정보를 데이터 베이스도 구축했다.
 
이렇게 모인 빅 데이터는 상품의 디자인, 마케팅, 물류 시스템 등 전 분야에 걸쳐 이랜드만의 중국사업 노하우의 핵심 무기로 자리매김했다. 올해 광군제에도 이랜드 중국 사업부의 빅 데이터는 상품의 적정 재고량 설계, 온라인 단독 상품기획 등 핵심 전략의 밑바탕이 됐다.

또 중국 인플루언서(왕홍)를 활용한 라이브방송(즈보) 마케팅이 큰 효과를 발휘했다. 주요 인플루언서들과 직접 협업해 한 것 뿐 만 아니라 이랜드가 직접 채용한 판매사 중에서도 재능 있는 직원들을 선발해 라이브 쇼를 진행할 수 있도록 교육과 지원을 진행한 것이 가장 주효했다.

판매사들이 오프라인에서 쌓은 고객과의 소통능력과 온라인팀의 고객 유입 노하우가 결합된 시너지로 다른 브랜드가 진행하는 즈보와 차별화 하면서 전환율을 높일 수 있었던 것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