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경제신문 공민식 기자] 액상형 전자담배가 유해성 논란에 휘말린 가운데 정부가 사용 중단 권고를 내렸다. 

최근 미국의 전자담배 흡연 이후 사망 사건으로 보건복지부는 지난달 23일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 권고'를 내렸다. 이후 전국 300여 개 이상의 전자담배 자영업자, 정부의 사용 중단 권고로 인해 가게 문 닫는 상황이다. 국내 중소 규모의 전자담배 업계도 막대한 피해와 판매망 단절로 도산 위기에 놓여 있다.

전자담배 유통업계는 정부의 규제 움직임에 반발하고 있다. 한국전자담배산업협회는 31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액상형 전자담배 진상 규명 대국민 공개토론회와 공청회 개최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병준 한국전자담배산업협회 회장은 이날 "현 정부의 액상형 전자담배의 대한 대응책은 이 산업을 극단적인 음성화로 몰아가는 것"이라고 비판했으며 "정부는 유해 성분 검사 또는 인체 유해성 검사든 연초와 액상을 비교하는 실험을 하고 액상만의 유해성을 발표하여 국민들에게 불안감을 조성하는 정부의 정책을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실제로 서울 여의도의 한 전자담배 매장 점주는 '정부의 발언 이후 얼마큼 매출의 피해를 입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50~70% 정도 매출이 전에 대비해 많이 감소됐다"라고 말했다. 

다른 매장 판매직원 역시 비슷한 상황이라고 했다. 그는 "이번 제재 발언은 연초를 끊었던 사람들에게 다시 흡연을 권유하는 모습으로 보인다"며 "현 정부가 말하는 것은 '전자담배는 몸에 나쁘다' '하지만 연초는 폐질환 없다' '그러나 폐암은 걸릴 수 있다'라는 형식으로 말하는데 그렇다면 왜 연초 관련 폐암 보도는 안 하는 것인가"라고 오히려 되물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전저담배산업협회는지난 6일 국회 앞에서 전자담배 판매점주와 동호인들이 함께 정부의 액상형 전자담배 규제 반대 집회를 열기도 했다.

이들은 집회를 통해 정부기관과 국회, 업계 대표기관인 전자담배산업협회와의 공청회나 공개토론 개최를 거듭 촉구했다.

전자담배 소비자들도 만나봤다. 평균 3~5년 정도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한 소비자들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서울 영등포구 한 전자담배 매장 방문객을 상대로 정부 규제에 대해 어떤 입장인지 입장도 들어봤다. 대체로 유해성을 입증할 때까지 보류해야 할 필요가 있고 정부 규제가 앞서가는 것에 지적했다.

현재로선 전자담배의 유통을 차단하는 것이 능사인지는 지켜볼 일이지만 유해성 논란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